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폐업을 고려한 적 있다’는 응답 비율은 절반이 훌쩍 넘는 59.9% 인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일보 = 이정우 기자]

소상공인‧자영업자의 60%가 ‘폐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업사유로 매출액 감소와 고정비용 지출이 가장 부담스럽다고 답했다.

5일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폐업을 고려한 적 있다’는 응답 비율은 절반이 훌쩍 넘는 59.9%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폐업 고려의 주 원인으로는 매출액 감소가 36.4%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 지출 부담, 대출 상환 부담 및 자금사정 악화 순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자영업자가 60% 폐업을 고려할 상황"

"손실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과반이 폐업을 할 것이란 우려가 현실화될 수도 "


현 코로나19상황에서 소상공인 및 자영업계의 운영에 대해서는 무려 80.2%에 달하는 응답자가 ‘소상공인 및 자영업계가 위기에 놓여있다’고 답했으며, 위기를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가장 많은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의 장기화를 손꼽았다. 이어 거리두기 정책의 연장,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임대료 부담이 뒤따랐다. 

매출 변화와 관련해, 소상공인 90.8%가 ‘매출이 줄었다’(매우 줄었다 52.5%, 줄었다 38.2%)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화 없음 6.5%, ‘매출 이 증가했다’는 응답비율은 2.8%에 불과했다. 

매출 감소로 인한 문제는 대출 부담으로도 직결됐다.

소상공인들은 72.8% 가 대출을 이용 중인 가운데, 이러한 대출이자가 부담스럽다는 비율이 67.7%에 달했다.이들이 바라는 가장 시급한 국정과제로는 ‘거리두기 지침에 따른 영업손실 보상 확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임대료 직접 지원, 대출상환 유예 만기 연장, 백신 접종 확대가 뒤따랐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