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건희 4조 5천억원 불법자금 세금을 걷을 때
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 둘러싼 불법행위 때
공매도 문제, 현대차 제작결함 리콜 문제를 이야기할때
"용감한 기자들과 자기 책임감을 아는 언론사가 아니었으면 불가능"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예비후보가 24일 오전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예비후보가 24일 오전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예비후보는  24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언론중재법'과 관련하여 "논의의 필요성은 100% 공감하나 언론이 갖는 비판과 견제, 감시 기능 훼손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대구 시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언론중재법'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박 후보는 "박용진이 유치원 3법을 할 때, 삼성 이건희 4조 5천억원 불법자금 세금을 걷을 때, 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 둘러싼 불법행위, 삼성바이오로직스 내부 문건 공개할 때, 나아가서 공매도 문제, 현대차 제작결함 리콜 문제를 이야기할 때 용감한 기자들과 자기 책임감을 아는 언론사가 아니었으면 불가능했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언론이 가진 사회적 영향력 일조의 권한을 지금까지는 자정능력에 많이 기댔는데 사회적 영향력에 비해서 제도적 책임성을 부과하는 그런 부분은 그동안 없어서 논의의 필요성은 100% 공감한다. 언론중재법이 논의의 시작을 하려고 했던 취지에도 공감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다만 논의 진행 과정에서 내가 가진 태도는 지금도 그렇지만 언론이 갖는 비판, 견제, 감시 기능이라는 것이 있다. 이 부분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언론 비판 견제 감시 기능이 훼손되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도 만만치 않다. 언론이 주로 비판 견제 감시하는 대상이 돈 있고 힘 있고, 빽 있는 사람이고 집단이라는 점에서 그런 기능이 위축되거나 훼손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계속 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다행은 상임위 통과하면서 그런 우려 부분이 많이 조정된 건 사실이다. 법사위 논의가 남아 있고 정치가 마지막까지 본회의에서도 수정안 내서 조정할 수 있는 만큼 3당의 지도부가 마지막까지 우려점을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는 그런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일요일에 송영길 대표에게도 그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내가 뭐가 잘났다고 혼자 하겠냐. 불이익 감수하고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할 줄 아는 정치인과 어려움이 있어도 진실을 보도하려고 하는 언론이 있어야 세상이 변한다는 것을 내가 봤다.  그래서 우려한다. 법의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그런 용기를 내지 못하도록 하는 그 주저하도록 만드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