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혜인 "맥도날드 입장, 햄버거병 때와 바뀐 게 없어"
알바노동자 중징계, 당장 취소해야
국회가 할 수 있는 역할 할 것...부당업무지시 거부할 수 있어야

용혜인 의원이 10일 국회에서 최근 논란이 된 맥도날드 불량버거에 대한 입장문을 밝혔다.
용혜인 의원이 10일 국회에서 최근 논란이 된 맥도날드 불량버거에 대한 입장문을 밝혔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맥도날드 불량버거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며 맥도날드는 글로벌 기업에 걸맞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용 의원은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하고 최근 맥도날드 유효기간 식자재 사용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용 의원은 “맥도날드의 대처는 과거 햄버거병 때와 달라진 게 없다”면서, “책임회피를 위한 형식적 조사와 보여주기식 대책들이 그대로 반복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용 의원은 맥도날드의 안토니 마르티네즈 대표가 ”글로벌 기업의 품격에 걸맞는 대처를 보여줄 것“을 주문하며 맥도날드가 본사의 책임을 인정하고 외부기관과 전문가가 포함된 조사기구에 의한 실태조사를 받아들여야 하며, ‘꼬리자르기에 희생된’ 알바노동자에 대한 중징계를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이어 식약처와 지자체에 대해서는 패스트푸드 업계의 전면 실태조사를 시행하고, 유효기간 문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해 유통기한의 보관지침에서 벗어난 식품에 대해서도 위생관리가 철저히 될 수 있도록 지도를 요청했다. 

또한 용 의원은 중대한 식품안전위기에서 본사의 책임을 강화하는 식품위생 및 공정거래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근로기준법 상에서도 위법하거나 부당한 지시를 거부할 때 불이익을 줄 수 없도록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