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이지형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8일 ‘주4일 근무제’와 양육•보육비 부담 해결을 앞세워 ‘아이 키우기 좋은 대한민국’을 공약했다.

양 지사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제20대 대선 3차 정책발표를 통해 “노동의 효율성, 친환경, 일자리 창출이란 일석3조의 효과 ‘주4일 근무제’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양 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세계 꼴찌 저출산”과 “세계 2위 노동시간” 현실을 주4일 근무제 도입 이유로 제시하며 “선진형 주4일제를 도입하여 일과 가정의 양립을 추구하고 소득 감소 없이 미래산업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때가 왔다”고 주장했다.

양 지사는 주4일 근무제가 노동 생산성 향상과 출산·육아·보육 공백 보전 여가시간 문화·레저·스포츠·관광산업 성장에 따른 내수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으며 부수적으로는 온실가스 감축 효과까지 있다"면서 "주4일 근무제 실현 방법으로 기업규모 및 노동생산성에 따라 적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제시했다.

한편 이날 양 지사는 발표에 앞서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과 대담을 갖고 주4일제 도입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그는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주4일 근무제의 대선 의제화를 주장했던 조 의원은 “양 지사 제안을 환영한다"고 화답하며, “양 지사를 출발점으로 여야 대선 주자들에게 주4일 근무제 토론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