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한국판 뉴딜’추진에 방점
지난해보다 8200억원 증액

2021년, 내년도에 5조 4100억원의 중소기업정책자금이 풀린다.
2021년, 내년도에 5조 4100억원의 중소기업정책자금이 풀린다.

정부가 5조4,100억원의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풀기로 했다. 지난해 대비 8,200억원 증액됐다. 자금지원 내역의 큰 줄기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 추진에 방점이 찍혀 있다. 우선 디지털·그린 뉴딜 2조원, 지역균형 뉴딜 6,000억원 등 한국판 뉴딜에 3조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 경영애로 기업 지원 확대와 K-수출 강소기업·디지털 수출기업을 위한 전용자금 신설 등 기업 유형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AI 챗봇을 통한 상담・신청부터 비대면 전자약정까지 정책자금지원의 비대면 체계 구축 등 수요자 중심 제도로 개선된다.... [ ※ 구독회원전용 기사입니다. 이하 자세한 내용은 구독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이같은 내용의 2021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운용계획을 발표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기술·사업성이 우수한 중소기업에게 시중은행 대비 장기·저리로 융자하며, 성장단계별로 창업기 2조2,500억원, 성장기 2조4,100억원, 재도약기 7,500억원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2021년도 정책자금을 정리하면 3 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한국판 뉴딜 등 핵심분야에 대한 지원이 대폭 강화됐다. 그리고 기업 유형별 맞춤형 지원이 우선됐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제도개선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중심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마중물 역할 강화에 방점이 찍혀 있다. 

이번 정책자금 운용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한국판 뉴딜 등 핵심분야에 전체 지원자금의 57%에 해당하는 3조원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디지털·그린 뉴딜 분야에 2조원, 지역균형 뉴딜 분야에 6,000억원 등 한국판 뉴딜을 위해 2조6,000억원의 총액목표제를 설정하고 그 밖에 여성기업과 사회적 경제기업에 4,800억원을 배정했다.

2021년에 최초 도입하는 총액 목표제는 특정 분야를 위한 전용 자금을 만들어 우선 지원하는 칸막이 방식이 아닌 자금 구분 없이 총액 목표를 부여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서 해당 분야에 우선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또한 총액 목표제 적용 분야에 정책우선도 평가시 가점을 부여하고 전용상담 창구 운영하는 등 정책자금 신청시 우선 기회 제공하고, 융자한도를 6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적용할 계획이다.

디지털·그린 뉴딜 분야에 2조원을 지원한다. 설비 자동화 등 디지털 시설 투자, 원격 근무시스템 도입 등 디지털·비대면 업무환경 조성 등에 8,000억원을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생산현장디지털화 사업 등 참여 기업, 정보통신기술 기반 생산 효율화를 위한 자동화 시설 도입기업에 6,000억원을 지원하는 등 디지털 뉴딜 분야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그린기술 사업화, 환경·저탄소 생산설비 도입, 원부자재 구입과 저탄소・에너지 효율화 시설도입 등에 지원하는 전용자금을 신설하고, 환경산업, 녹색기술 인증기업과 그린뉴딜 관련 기술 등 그린 뉴딜 분야에 6,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균형 뉴딜 분야에 6,000억원을 지원한다. 디지털, 그린과 고부가가치화로 중심으로 개편된 지역주력산업과 규제자유특구 대상 기업에 3,000억원을 지원하며, 특히 지역균형 뉴딜을 견인할 지역혁신 선도기업 등 우수 기업 발굴·지원을 위한 별도 트랙 운영할 계획이다.

지방중기청 중심으로 지자체와 지역혁신기관이 협력해 지역별 대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프로젝트 대상 기업에 2,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여성기업과 사회적경제기업에 4,800억원을 지원한다. 정부는 여성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4,000억원 지원하고 금융 접근성이 낮은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해 8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도 중소기업 지원자금의 또다른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업 유형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했다는 점이다. 

우선 창업기업에 2조 2,500억원을 지원한다. 업력 7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제품생산 및 생산설비 도입 비용 등을 위해 1조1,000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만 39세 이하 청년 창업에 1,600억원, 시니어기술 창업에 500억원, 스마트헬스케어, 스마트비즈니스 등 비대면 분야 창업에 1,000억원의 전용자금을 운영할 예정이다.

일자리 창출ㆍ유지 기업, 인재 육성 기업에 5,000억원을 지원하고 정부 연구개발 기술과 특허기술 등의 사업화를 위해 2,900억원을 지원하고 업력 3년 이상 10년 미만의 미래기술 보유기업과 최근 3년간 매출액이 연평균 20% 이상 증가기업, 3년 연속 고용 증가 기업 등 고성장기업에 3,60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성장기업에 1조 9,100억원을 지원한다. 업력 7년 이상 성장기업을 대상으로 공장, 유통·물류시설 등 건축 비용과 그 시설 도입 후 필요한 초기 가동비를 위해 1조1,700억원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대상 기업과 자동화 시설 도입 기업 등을 위해 6,00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기술성과 미래 가치가 큰 기업을 대상으로 전환사채(CB), 상환전환우선주(RCPS) 등의 인수와 회사채 발행(P-CBO방식)을 위해 1,400억원을 지원한다.

그리고 수출기업에 5,000억원을 지원한다.  기존 내수기업의 수출과 수출기업 글로벌화 지원에 2,500억원을 지원하고 케이(K)-방역 등 한국 수출을 선도한 K-수출 강소기업과 디지털 수출기업 전용자금 1,000억원과 코로나19로 피해가 심각한 소재·부품·장비 분야 영위 기업을 위한 전용자금 1,500억원을 신설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전환 및 재도전 기업에 2,500억원을 지원한다.  사업전환계획 승인기업에 1,000억원을 지원하고, 특히 인수합병(M&A)를 통해 신규업종 추진 등 사업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 지원을 위한 시범사업에 50억원을 배정하여 운영한다.

기술혁신형 재창업 기업에 1,000억원을 지원하고, 기존 운전자금에만 한정되던 구조개선자금의 지원범위를 시설자금도 지원 가능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유동성 위기 기업에 5,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연재해’와 ‘사회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의 피해복구 비용과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기업 등 일시적 경영애로 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경비를 신속히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도 중소기업 정책자금의 또 다른 특징중의 하나는 '비대면화 등 수요자 중심의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2021년에는 정책자금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중소기업의 공간적 제약과 서류준비에 필요한 시간소요를 대폭 줄여 자금신청 기업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우선 상담부터 약정까지 정책자금 비대면 체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상담채널 운영을 통해 상담집중을 분산하고, 상담 취약시간을 보완하는 24시간 상담서비스를 지원하고, 인공지능 챗봇이 탑재된 모바일 신청 플랫폼 구축해 단순 문의는 인공지능 챗봇이, 자금신청이 전제된 전문상담은 콜센터 전담직원이 각각 대응할 예정이다.

금융거래확인서 등 고객이 직접 제출하는 서류에서 금융거래확인서와 주주명부를 제외해 5종으로 간소화하고 2022년까지 2종으로 간소화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평가모형 개발을 통해 성장잠재력 있는 중소벤처기업 선별과 집중지원을 추진하고, 특히 인공지능 도입을 통한 선별기능 극대화를 통해 낮은 신용평가 등급임에도 성장잠재력 높은 신산업 분야 기업을 발굴해 우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하반기부터 시간·장소에 구애 없이 비대면·전자 방식으로 대출 약정이 가능한 전자약정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한 단계별 기업진단 체계 구축 및 유동성위기 구제방안 마련한다. 기업진단 체계를 단순 처방이 아닌, 사전예방·치료 중심으로 개편해 기업애로 상황에 따라 단계별 진단, 맞춤형 개선솔루션과 정책사업을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인한 재무구조의 악화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한계기업과 부채비율 초과기업을 위한 제도개선을 실시한다. 먼저 융자제한 기업인 한계기업에도 자금 신청 기회를 부여하고 기술 사업성 예비평가 및 기업별 IR 심사 등 별도 평가를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5년 미만 창업기업에 적용하던 부채비율 기준을 7년 미만 창업기업에 적용하는 것으로 개선해 창업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부채비율 초과기업 중 기업평가 탈락기업을 대상으로 제3자 재평가 구제제도를 통해 재심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2021년 정책자금은 24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하고, 28일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32개 지역본부에서 사전상담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