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에 100만개 일자리 긴급제공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3차재난지원금의 신속집행을 당부했다.  또한 취약계층에 1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새해에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3차재난지원금의 신속집행을 당부했다. 또한 취약계층에 1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새해에 긴급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청와대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취약계층에 1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긴급제공하고 3차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집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가진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타격이 심각한 중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긴급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힘이 되도록 정부가 직접 100만 개 이상의 긴급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라면서 "새해 시작과 함께 조기에 집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상공인이) 최근 코로나 상황 악화와 방역 강화 조치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며  "기존의 지원대책에 더해, 국회에서 통과된 3조 원의 3차 재난지원금 예산이 피해 맞춤형으로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하라"고 말했다. 더불어 "착한 임대인 운동을 확산하기 위한 정책자금 지원, 코로나로 인한 영업 부담 완화를 위한 세제와 금융지원 확대 등의 노력도 더욱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영업이 제한 또는 금지되는 경우 매출 급감에 임대료 부담까지 고스란히 짊어져야 하는 것이 과연 공정한 일인지에 대한 묻고 "모두가 고통을 분담해야 하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약자에게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가 고통의 무게를 함께 나누고 정부의 책임과 역할을 높여나갈 방안에 대해 다양한 해법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코로나 확산과 방역 강화로 내수와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거시 경제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어 다행"이라면서 빠른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특히 "수출이 지난해에 비해 10월부터 일 평균 수출 실적이 플러스로 전환되었고 11월에는 일 평균과 월간 전체에서 플러스로 전환한 데 이어 12월에도 쾌조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덧붙여 "반도체, 승용차와 자동차 부품, 무선통신 기기 등 주력품목이 증가세를 견인하고 있고,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등 3대 신산업 분야에서도 호조를 보여 미래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수출 비중이 증가한 것도 매우 의미 있고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벤처기업이 주식시장의 떠오르는 주역이 되고 있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면서 "코스닥 시장에서는 시가총액 상위 20위권 내에 벤처기업이 열세 개로 증가하여 비중이 65%로 커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코스닥과 코스피 시장에서 벤처기업이 약진하면서 제2벤처 붐의 확산을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미래를 위한 투자도 멈추지 말아야 한다"면서 "재정과 공공투자의 시간표를 최대한 앞당겨 집행해야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판 뉴딜, 2050 탄소중립 등 대한민국을 대전환하면서 미래성장 동력과 미래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미래투자에 정책자금을 공급하고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데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