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성공적인 투자유치전략법

“IR은 돈이 되는 구조를 밝히는 것이지 결코 화려한 이미지나 영상의 나열이 아니다”

IR에 있어 팀(Team)이나 회사에 대한 설명도 물론 빠트릴 수 없다. ​특히 대표의 과거 이력은 이 사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지표가 될 것이고, 기술이나 경영 등 주요 핵심인력도 투자자들이 관심을 두고 볼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지나치게 팀이 한쪽으로 쏠려 있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는 점이다. 가령 기술개발회사에 기술개발 요원만 있는 식 말이다. 기술개발이 중요한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지만…… [ ※ 구독회원전용 기사입니다. 이하 자세한 내용은 구독회원만 열람가능합니다. ]

 

문제는 그들이 개발한 제품이 팔려야 회사가 돌아갈 것이다. 그래서 제품을 마케팅하고 영업 판매할 사람들이 존재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팔지 못하면 수익을 남길 수가 없다. 수익이 없는 회사는 존재가치가 없다. 이외에도 창업가의 철학이나 기업가정신도 눈여겨 볼 것이고, 주식회사라면 주요 이사진의 지분비율도 중요하다. 특히 대표이사가 절대 지배력을 갖고 있는가도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기타 부록에 담길만한 사항들, 즉 본문을 증명할 참고자료, 특허기술을 증명할 자료, 기타 시장조사자료 등을 첨부하면 된다. 질의응답(Q&A)에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위에서 설명했다.

지금까지 IR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유의할 점 등을 서술했다. 마지막으로 또 한 번 강조하자면 “IR은 돈이 되는 구조를 밝히는 것이지 결코 화려한 이미지나 영상의 나열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