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스마트스토어+파트너예약+네이버톡톡’으로 연결
창업자의 고민 ‘사업계획서+IR작성’ ‘투자유치전략’까지 한번에 해결

네이버 무료 홈페이지 '모두(modoo)'로 만든 '사업계획서IR센터' 홈페이지. 네이버검색창에서 '사업계획서IR센터@'를 검색하면 위 사이트를 볼 수 있다.

[창업일보 = 김부경 기자] 창업일보는 자금조달원스톱서비스 ‘사업계획서IR센터’를 론칭하고 5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다. 

스타트업이나 중소벤처기업, 또는 소상공인 자영업 대표들이 가장 필요로 하고 힘들어 하는 부분이 바로 자금조달이다. 

자금조달의 기본적인 요소는 ‘사업계획서’와 ‘IR’이다.

정책자금을 지원받든, 아니면 엔젤이나 VC로부터 투자를 유치 하든, 사업계획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연구개발(R&D)이나 투자유치까지 이어진다면 IR작성 및 피칭도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사업계획서 작성과 IR자료를 준비하는데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특히 VC 등 투자자들을 염두에 둔 IR피칭은 더더욱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창업일보 ‘사업계획서IR센터’는 창업자들의 이러한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고 사업계획서, IR자료작성, IR피칭을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교육할 수 있는 장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엔젤이나 VC 등 투자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는 ‘투자유치전략’ 강의도 개설해 창업자들의 자금조달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사업계획서IR센터’, 네이버토털지원시스템으로 촘촘히 연결
창업자의 고민 한꺼번에 해결

한편 ‘사업계획서IR센터’는 ‘네이버토털지원시스템’으로 만들었다. 네이버의 고객지향서비스인 ‘스마트플레이스+스마트스토어+파트너예약+네이버톡톡’으로 연동하고 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사업계획서IR센터@'을 검색하면 사이트를 볼 수 있다.

우선 ‘사업계획서IR센터’는 네이버의 모두(modoo) 홈페이지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스마트플레이스’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네이버파트너예약’ ‘네이버페이’ ‘네이버톡톡’ ‘스마트콜’ 등을 촘촘히 연결한 토털지원시스템으로 서비스가 연동되어 있다. 

실제로 ‘사업계획서IR’센터가 개설한 ‘투자유치전략’ 강좌는 스마트플레이스를 바탕으로 한 네이버 모두(modoo)홈페이지에서 강좌 개설내용을 알 수 있으며, 이 강좌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수강신청할 수 있다. 

강의가 필요한 사람은 ‘네이버파트너예약’ 시스템을 이용하여 강의를 예약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사항은 ‘네이버톡톡’ 서비스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창업일보 윤삼근 대표는 “'사업계획서IR센터‘를 통해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의 CEO들의 자금조달 문제해결에 미력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표는 최근 스타트업 자금조달의 기본서 <투자유치전략; 벤처 스타트업 투자유치를 위한 지침서>를 발간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강의를 개설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