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AI 기반 부동산 감정평가서비스 ‘씨알이코리아’(CRE Korea)에 시드투자

[창업일보 = 박용우 기자] 자세한 부동산 정보가 인터넷으로 공유되면서 흥정에 의존하던 부동산 거래 관행은 데이터 중심으로 점점 바뀌어가고 있다.

국내에선 올 하반기 상업용 부동산 전문 AVM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인 CRE Korea가 선도 기업이다. 지난해 시험 버전만 공개했음에도 벌써 투자를 유치했고, 기술보증기금의 벤처기업 인증도 획득했다.

4차산업분야, 3년 미만의 초기창업기업의 사업화 투자와 컴퍼니 빌더로 유명한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대표이사 배상승, 박제현)이 AI기반의 부동산 가치평가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중인 스타트업 씨알이코리아(CRE Korea, 대표이사 레이몬드 체티, Raymond Chetti)에 시드투자를 했다고 26일 발표했다.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박제현 공동대표를 만나 투자배경을 알아본다.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와 씨알코리아 대표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와 씨알코리아 대표

-26일 씨알이코리아(CRE Korea)에 시드투자했다고 발표했는데 CRE Korea는 어떤 회사인가요 

▶2018년 7월 설립된 AI기반의 부동산 가치평가 온라인 서비스 회사입니다. 씨알이코리아(CRE Korea)는 빅데이터와 머신러닝(기계학습)을 통해 인공지능(AI)이 AVM(Automated Valuation Models) 감정평가 보고서를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한 바 있습니다.

-CRE Korea의 서비스 수준은 어느 정도 인가요 

▶ 씨알이코리아가 개발한 AVM 중 하나인 ‘밸류 리포트’에 주소만 입력하면 부동산 시세와 건물토지 정보, 임대차 현황, 인근 건물토지의 비슷한 거래현황 등에 대한 감정평가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CRE Korea는 상업용과 주거용 부동산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여 감정평가서 작성 및 인증평가 시간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정확도는 높여주는 온라인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부동산 투자자와 대출자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부동산의 가치평가 결과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CRE Korea의 서비스는 언제부터 국내에 선보일 예정인가요 

▶9월 AVM 서비스 출시를 위해 8월경 혁신금융서비스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금융위 지정대리인 라이센스를 신청할 방침입니다.

-CRE Korea에 투자케 된 배경은 

▶AI를 활용해 부동산 감정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요와 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씨알이코리아만의 빅데이터 분석능력과 뛰어난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여 투자케 되었다.

 향후 세계적인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회사인 하우스 캐너리(House Canary)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CRE Korea 대표는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나요 

▶ CRE Korea 레이몬드 대표 (한국명 임동준)은 뉴욕주립대 써니 버팔로 졸업 후, 2011년 한국에 왔습니다. 부동산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며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개선을 고민하던 차에 해외 AVM 사례를 접하고 2018년 한국에서 씨알이코리아를 창업한 바 있습니다.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는 계속 스타트업 투자를 지속할 건지요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정식 등록된 엑셀러레이터입니다.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과 블록체인에 계속 투자할 예정입니다. 창업 3년미만 스타트업에 대한 시드와 프리A 투자를 주로 합니다.

또한 우리 회사에서는 투자기업의 코칭과 멘토링, 사업모델에 맞는 압축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블록체인·AI·AR/VR·헬스케어·푸드테크·O2O 플랫폼 서비스를 중심으로 링플랫폼, 헬스체인어스, 시그마체인 등 25개사 이상에 투자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사업모델의 스타트업 투자와 사업화 지원에 앞장서겠습니다.

빠르고 저렴하며 정확한 AVM을 제공함으로써 상업용 부동산 거래의 기준점이 되어 부동산 전문가는 물론 파는 사람, 사는 사람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곧 시행될 예정이다.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박제현 공동대표는 ”AI기반의 부동산 가치평가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중인 스타트업 씨알이코리아(CRE Korea)의 등장으로 국내 부동산시장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