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젊은 창업가에게 IT창업이 이슈가 된지는 오래됐다. 하지만 IT창업에 대해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이에 창업일보에서는 [기획특집_IT창업칼럼]을 마련하고 전문가의 고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오늘은 의 저자 유승재 대표의 SNS 사업자의 O2O전략 제대로 알기 두번째 이야기 “O2O비즈니스가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 들어본다. 편집자 주.
 
<2> O2O 비즈니스가 주목받는 이유
 
글 / 유승재.
 
도대체 O2O가 왜 이렇게 주목을 받고 있을까?
그것은 단순한 현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출처 : 창조경제연구회 이민화, 2015
 
it기술을 연결시켜주는 핵심이며, 시간의 확장, 인간의 확장, 공간의 확장을 위한 요소로써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핀테크, IOT, 지능형로봇, 웨어러블, 3D프린터와 같은 핵심 6대 요소IT기술이 접목되어 기업들의 물리세상과 가상세상의 연결점을 통해 높은 비즈니스 성과를 만들어 낼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다.
 
최적화를 위한 6대 융합기술인 서비스디자인, 적정기술, 게임화, 플랫폼, 핀테크, 증강가상현실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창조경제연구회 이민화 재구성)
 
즉, 6대 요소 IT기술과 6대 융합기술은 O2O를 통해서 비로소 완전체가 되고 시너지효과를 낸다. 기술과 인간의 연결, 그 자체가 바로 O2O인 것이다.
 
한국에 대표적인 SNS인 카카오톡과 라인의 O2O전략을 비교해 보자. 이들의 공통점은 금융, 배달, 택시와 같은 생활밀착형 서비스에 O2O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확장해가고 있다는 것이다.
 

출처 신동형, 2014
 
첫 번째로는 카카오톡의 비즈프로필과 라인의 가게토크를 통한 옴니채널 활용전략으로 상거래 홍보를 온라인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할 수 있고, 또 소비자들도 관심 있는 기업을 받아보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뉴스나 소개를 받아볼 수있도록 한 것이다.
 
두 번째로는 택시서비스로써 위치기반을 통하여 쉽게 택시를 호출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며 카카오택시는2015년 기준 누적콜수 1200만건, 등록기사 14만명, 일 호출 수 24만을 돌파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 번째는 결재서비스로써 상거래 활동에 있어 손쉽게 카카오페이나 라인페이를 통해 결재가 가능토록 하는 서비스이며 카카오톡은 6개월만에 400만명을 돌파했으며 라인은 한국에서는 라인의 운영사인네이버가 네이버페이로 서비스하고 라인페이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 라인페이는 일본을 중심으로 전세계에서비스를 하고 있다.
 
네 번째는 송금서비스로써 은행에 가거나 복잡한 공인인증서를 통한 계좌이체가 아니라 10만원이하는공인인증서 없이 손쉽게 송금이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이며 카카오톡은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로 운영 중이며 2015년현재 88만명의 가입자와 송금액 132억 결재액은 27억원에 달한다.
 
다섯째로 라인은 지난달 중국 상하이에캐릭터 상품과 디저트를 판매하는 '라인프렌즈 카페&스토어'를 카카오의 오프라인 캐릭터샵인 '카카오 프렌즈 브랜드 스토어'로 오프라인에서 캐리터 사업 카카오는 현재까지 650여가지의 캐릭터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네이버 라인은 카카오보다는 적은 400여종의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카카오와 라인은 실시간 인스턴트 메신저내에 유저를 확보하지만 수익은 내지 않고 있다가 추가적인 수익모델 확보가 가능한 서비스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것을 알수 있으며 모두 스마트폰 기기를 강점으로 활용한 공통점이 있다.
 

카카오와 라인서비스 시작순서(2015, 유승재)
 
카카오와 라인의 서비스 시작순서를 비교해보면 서비스를 확장해감에 있어서 공통적인 형태를 볼수있는데 정확한 시작 시기가 동일하지는 않으나확장된 서비스 시작 순서를 비교해 보았다.
 
1단계로 무료 인스턴트 메신저로써 유저확보를 목표로 하였다. 2단계로 스티커샵이나 선물하기를 시작하여 메신져 고유의 서비스를 확대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인맥을 추가하고 등록하여 이용하는 메신저 서비스의 특징을 활용하여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하여 등록된 인맥에게바로 선물할수 있도록 하였다 즉, 밀접도가 높아 즉시 수익이 발생가능한 서비스로 확장했다.
 
3단계로는 게임을 시작하여 게임사들이 제작한 게임을 메신저내에입점시키고 모아두는  플랫폼형태로 확장했다.
 
4단계로 카카오는 비즈프로필과 플레이스를 라인은 가게토크와와우를 통하여 상거래 서비스로 확장하였다.
 
5단계로 페이서비스를 오픈하여 핀테크 서비스로 확장하였고 6단계로 택시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와같이 추가적인 서비스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다. 그러므로 메신저 서비스에서시작하여 밀접도가 높은 서비스, 상거래 서비스, 플랫폼서비스, 핀테크서비스 순서로 확장하였으며 현재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확장해나가는 공통점을 보인다.
 
또한 O2O전략을 활용하여 설계한 서비스는 4단계인 비즈프로필과 와우이며 5단계인 카카오페이와 라인페이, 6단계인택시서비스로써 최근에 시작한 서비스들은 모두 O2O전략을 활용한 서비스라는 공통점이 있다.
 
생활밀착형서비스일수록 O2O전략을 활용하는것을 알수있는데 메신져를 활용하여 유저들이 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해주거나 택시와 같이 보완재로써의 역할과 NFC, 블루투스나 비콘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페이서비스의 화학적 결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편에는 [기획특집_IT창업칼럼]SNS 사업자의 O2O전략 제대로 알기 <3> “카카오톡과 라인의 차이점”이 연재됩니다.
 
<저작권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