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전기차 모델 내년 출시···1회 충전에 390㎞ 주행

(창업일보) 이석형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의 야심작 소형 SUV '코나'가 13일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그는 첫 글로벌 소형 SUV 코나 출시를 시작으로 SUV 라인업을 확대, 글로벌 SUV 시장에 적극 대응하겠단 포부다.

정의선 부회장은 이날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글로벌 소형 SUV '코나'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코나를 출시하고 B세그먼트(소형) SUV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된다.

정 부회장은 "글로벌 SUV 시장은 7년 연속 성장하는 등 연평균 20%에 가까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B세그먼트 SUV 시장은 다른 글로벌 메이커들도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며 "현대차는 성급한 진출보다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최적의 기술, 뜨거운 열정을 담아 코나 만의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또 2020년까지 SUV 라인업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SUV 시장이 포화상태로 가고 있지만 중대형, 초대형 시장보다는 초소형, 소형에 이어 더 작은 SUV로 발전할 것으로 본다"며 "2020년까지 코나보다 작은 SUV를 내놓고 산타페보다 큰 대형 SUV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가 첫 글로벌 소형 SUV 코나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코나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SUV 라인업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중장기 SUV 상품 전략을 발표했다.

코나를 시작으로 A세그먼트부터 E세그먼트를 아우르는 SUV 모델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파워트레인도 기존의 디젤과 가솔린 엔진 중심에서 전기차, 수소전기차, 고성능 엔진 등으로 다양화할 방침이다.

특히 내년 상반기 중으로 수소전기차 전용 SUV와 코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정 부회장은 "현대차는 2020년까지 14개 친환경차를 출시하는데 EV와 퓨어셀(FuelCell 수소전기차)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하이브리드, 플러그하이브리드카도 있지만 EV, 수소전기차가 궁극적으로 수요를 점할 것으로 본다. 이를 위해 배터리, 수소연료 공급 연구를 많이 하고 있으며 관련 업체들과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락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부사장은 "코나 전기차는 내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며 "한번 충전에 390㎞를 달리도록 개발돼 충분히 시장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코나에 대해 "작지만 강하다"며 강력한 주행성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상위 차급에 적용된 1.6 가솔린 터보 GDi 엔진을 비롯해 1.6 디젤 eVGT 엔진을 중심으로 시장공략에 나선다.

코나는 14일부터 국내에서 사전계약에 돌입, 이달 말 판매가 시작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