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뮤추얼펀드
뮤추얼펀드
  • 승인 2014.10.17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mutual fund company uses investor money to buy a variety of stocks. Small investors can thus invest in a great number and kinds of stock than if they were to buy individually. The investor gains or loses based on the total fund’s performance.

 

위는 전미(全美)경제교육협의회(National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가 중학생들을 위해 발간한 금융교과서에 소개된 ‘뮤추얼펀드(mutual fund)’에 대한 설명의 한 구절입니다. 즉 뮤추얼펀드는 일정의 회사가 있고, 이 회사는 수많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읍니다. 그리고 그 돈으로 다양한 주식을 사들이고 투자게임을 하게 되죠. 이 과정에서 소액투자자는 혼자 사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주식을 사게 되지만 전체 펀드의 실적에 따라 따기도 하고 잃기도 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뮤추얼펀드에 대한 간단한 요약입니다. 편집/창업과 사업아이템 www.saupitem.com

 

뮤추얼 펀드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주식, 채권, 옵션등 유가증권에 투자해 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실적배당 상품이다. 기존의 투신사의 수익증권과 비슷하지만 뮤추얼펀드는 그 자체가 회사란 점이 특징이다. 즉 수익증권이 투신사와 투자자가 계약을 맺는 관계라면 뮤추얼펀드에서의 투자자는 곧 주주가 된다. 이런 점에서 뮤추얼펀드를 회사형 투자신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뮤츄얼펀드는 크게 환매가 가능한 개방형 뮤추얼펀드와 주식의 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뮤츄얼펀드로 나뉜다.

 

뮤추얼펀드는 상법상 엄연한 주식회사이므로 주주총회, 이사회는 물론 펀드에 대해 외부 회계 감사도 받는다. 펀드 가입자인 주주들은 펀드 운용을 직접 감시할 수 있고 심지어 펀드매니저들도 바꿀 수 있다. 실제 뮤추얼펀드는 서류상 회사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 자체적으로 수익을 낼 수 없으므로 펀드를 굴려 수익을 내는 운용회사가 필요한데 자산운용회사가 이 역할을 맡는다. 이 과정에서 운용회사는 운용지시만 내릴뿐 펀드 자산을 직접 관리하지는 않는다.

 

자산운용회사는 뮤추얼펀드 자산을 주식, 채권, CP(기업어음), CD(양도성 예금 증서)등 유가 증권에 투자하거나 선물 옵션과 같은 파생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 고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는 주식이나 선물, 옵션 등에 주로 투자하고 안정형펀드는 회사채 등에 주로 투자하게 된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뮤추얼 펀드 자본금으로 채무보증을 서거나 차입으로 펀드 규모를 늘릴 수 없으며 펀드 결산기(통상 1년)에 가서 그동안의 운용 실적을 평가, 각 주주들에게 투자 금액에 비례하는 배당금을 지급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