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노대웅 기자 = 현대자동차는 7일 중국 '바이두(百度)'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날 중국 상해 신국제엑스포센터에서 개막한 아시아 최대 가전쇼 'CES 아시아 2017'에서 중국 최대 인터넷서비스업체인 바이두와 협업해 개발한 통신형 내비게이션 '바이두 맵오토'와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 OS 오토'의 탑재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에 협업한 두 기술은 기존에 중국 자동차 시장에 출시된 폰-커넥티비티 서비스보다 차량에 더 특화된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바이두 맵오토(Baidu MapAuto)는 바이두의 지도서비스와 연계한 통신형 내비게이션이다. 

통신 서비스를 기반으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빠른 길 찾기 ▲빅데이터와 클러우드를 활용한 주차장, 맛집, 관광지 등 주변 정보▲교통법규 위반 다수 발생 지역 정보 등 다양한 운전 정보를 제공한다.

현대자동차는 7일 중국 최대 인터넷서비스업체 바이두와 협약을 체결했다 바이두 전시장 내 ‘바이두 맵오토’와 ‘두어 OS 오토’가 시범적용된 현대차 중국형 싼타페.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c)창업일보.

스마트폰과 동기화도 간편하다는 설명이다. 최초 로그인시 스마트폰을 통해 QR 코드를 인식시키면 기존 스마트폰에 등록시켜둔 즐겨찾기 목록과 과거 검색 목록이 실시간 업데이트된다.

두어 OS 오토(Duer OS Auto)는 바이두의 대화형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차량 제어와 운전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량 내에서 '니하오, 베이징현대'라고 부르면 음성인식 작동이 시작되며 네트워크로 연결된 바이두의 인공지능 서버가 운전자 명령에 대한 답변이나 정보를 준다. 현재 날씨, 영화 상영정보, 일반 Q&A 등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후 운전자 맞춤형 음악 서비스도 탑재된다.

음성 명령만으로 차량 내비게이션의 목적지 지정, 경로 재탐색, 지도 확대 등 일부 편의 기능도 작동할 수 있다. 공조장치, 음향장치를 켜거나 끄고, 바람세기, 음량 조절 등도 모두 음성으로 설정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CES 아시아를 통해 처음 선보인 '바이두 맵오토'와 '두어 OS 오토'를 올해 말 출시될 신차에 처음 적용한 뒤 적용 차종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바이두는 향후 스마트홈과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인공지능, 자율주행 기술 분야까지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웅철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부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미래자동차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기회의 장이자, 가능성의 연결고리"라며 "고객의 삶에 보다 효율적으로 연결되는 차 개발을 목표로 바이두와 커넥티드카 개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CES 아시아에 최초로 참가해 432㎡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투싼 커넥티드카 1대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 1대 ▲수소전기차 콘셉트카(FE) 1대 ▲웨어러블 로봇 3기 ▲자율주행 VR 시뮬레이터 2대 ▲아이오닉 스쿠터 2대 등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