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글자빼고 존치 예상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야"

(창업일보)윤삼근 기자 =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새 정부들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왜냐하면 최순실 비리 게이트와 엮인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관련자들의 말에 따르면 현재로선 폐지하진 않지만, '창조경제'라는이름을 빼거나 바꾸어서 타부처로 이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부가 만든 미래부에 대해 존치는 하되, 전반적인 방향은 점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미래부 산하 창조경제혁신센터 역시 존치시키되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업기업 육성과 중소기업 혁신, 지역특화사업을 목표로 탄생한 기관이다. 지역별 혁신센터는 대기업들이 전담하는 형태로 이뤄지며 전담 대기업의 혁신역량을 활용해 창업을 장려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해 지역 생태계 조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정책중의 하나인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새 정부들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c)창업일보.

박근혜 정부가 미래부를 출범시킨 후 산하에 2014년 9월부터 전국 18개 지역에 세운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기업들의 지원을 받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왔다.

국정기획자문위는 25일 미래부 업무보고에서 4차산업혁명의 선도 역할을 주문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경우,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단 소속에는 변동이 있을 수 있다. 정부조직개편의 일환으로 미래부에서 중기청(중소벤처기업부로 개편 예정)으로 이관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창조경제'가 박 전 정권의 정책 브랜드였던 만큼 이름을 비롯한 방향과 목적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새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일자리 창출 역할이 한층 강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별로 분포돼 대기업 지원을 받아 벤처 기업의 해외 진출과 펀딩 등에 도움을 제공해 왔다. 대기업의 인력 파견 등을 통한 실무적인 지원이 이뤄지기도 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전담 중인 기업들은 우선 새로운 정부의 정책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그간 잘 운영되며 중소기업을 강하게 만드는 등의 효과를 내 왔고, 기업 도 이곳을 통해 지자체와의 협업 및 지원을 받는 등 상생협력이 이뤄져 왔다"며 "새 정부에서 센터 운영이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기업별 특성을 잘 반영한 센터들의 경우 긍정적 효과가 크며 매년 지자체 예산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가 센터 운영 지속을 결정하는 한 기업들의 지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에 따르면 25일 기준으로 창업 지원을 위한 투자 유치 3718억원, 스타트업 기술지원 1388건, 중소기업 혁신을 위한 투자펀드 조성액 8079억원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최순실 게이트와 엮이며 폐지 논란도 있었지만 제 기능을 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며 "정권의 교체와 함께 구조 등이 재정립 돼 계속 원만하게 운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