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지원서비스 및 창업컨설팅 사업이다. 주관회사는 "열린창업". 현재 전국 각 지역 지소장 및 해당 지역에서 활동할 예비 창업컨설턴트를 모집중이다. 무점포(무자금)창업 혹은 지사의 경우 5평 이내의 소점포 창업이 가능하고 1인창업도 가능한 대표적인 소호업종이다. 축적된 경영지식을 바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창업비용 역시 최소화 할 수 있어 일반 가맹점의 경우 가맹비외 소요경비가 없으며 지사의 경우 가맹비 480만원을 포함 총 830만원대면 창업이 완료된다.

 

☞ 열린창업이 홍보지원하는 프랜차이즈 업체. 위의 [기타정보] 참고.

 

주요업무는 ▶ 창업상담, 상권분석, 점포입지선정, 창업아이템선정, 사업계획서작성 대행, 점포개설 등 토털창업컨설팅과 ▶ 유망 프랜차이즈 업체를 예비창업자에게 알선 해주거나 해당 가맹점을 홍보, 관리, 또는 운영하는 일이다. 즉 해당 지역의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각종 창업컨설팅대행을 해줌으로써 자문수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이와 연계하여 프랜차이즈 업체를 알선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입이 주 수익구조라고 보면 된다.

 

현재 '열린창업'은 유망한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별해서 전국을 네트워크로 연계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더불어 신규 프랜차이즈도 개발, 기획하고 있다. 지금 열린창업이 홍보, 지원하고 있는 브랜드로는 SK-레드메이트, 일품향찬, 구이애한잔, 플라워카페, 토마토로, 꼬불꼬불, 낙지섬, 포토뱅크, 애니워시 등이다. 각 지역소장은 예비창업자를 이들 프랜차이즈 업체에 알선해줄 수 있으며 알선비는 건당 110만원 정도이다.  평균 월 계약건수를 2건으로 잡을 경우 알선수수료 220만원, 상담료 및 상권분석대행료, 사업계획서작성대행료등 월 250만원 정도의 순수익이 예상된다. [표 1]은 열린창업 각 지사의 창업비용 및 예상수익표이다.

 

[표 1]열린창업 지사 창업비용 내역 및 수익성

 

내용

금액

비고

창업비용

가맹비

300만원

*본사입금총액: 480만원.

교육비 제외, 인테리어 자체시공시

로열티

100만원

교육비

50만원

인테리어

300만원

간판

80만원

합계

830만원

예상수익

프랜차이즈계약알선.

220만원

2건/월 기준

상권분석 및 상담

100만원(상권분석: 5만원, 상담: 무료~2만원)

2명/일 기준

본사교육이수후

사업계획서작성대행

30만원

본사교육이수후

업체 및 기업 경영자문

 

경영컨설던트전문가과정 이수후

월 예상매출액

350만원

 

월 예상 순수익

250만원

 

현대사회에서 창업은 대세(大勢)이다. 한 직장에서 평생을 봉직한다는 것은 아예 꿈꾸지 않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창업의 대열에 설 수밖에 없다. 이는 그만큼 창업컨설팅 및 창업지원서비스 업종의 전망이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전문지식을전제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결코 망할 수 없으며 자기계발에도 도움이 되는 미래지향적인 사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열린창업'의 경우 본사가 마련한 엄격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어 초보창업자라도 일정의 훈련기간만 거치면 충분히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각 지역 가맹점 문의 043-841-5640, 010-3177-2001. 작성/ 창업과 사업아이템 www.saupitem.com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