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금리(call rate)는 금융기관 상호간의 극히 단기의 자금대차인 콜에 대한 이자율을 말합니다. 일시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금융기관이 자금이 남는 다른 곳에 자금을 빌려달라고 요청하는 것으로서 부르면(call) 바로 빌릴 수 있는 돈이라고 해서 콜머니(call money)라고도 하고 콜론(call loan)이라고도 합니다. 이 때 거래되는 시장이 콜시장(call market)이며 적용되는 금리가 바로 콜금리입니다.  콜자금의 거래는 금융기관이 공동출자한 한국자금중개를 통하여 형성되는데, 콜시장은 금융시장 전체의 자금흐름을 비교적 민감하게 반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결정되는 금리를 통상 단기실세금리지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콜금리는 재정자금의 동향이나 개인 기업의 현금수요 등을 배경으로 한 금융시장의 수급사정에 의해서 변동하는데, 사실상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통제합니다. 따라서 경기과열로 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면 콜금리를 높여 시중 자금을 흡수하고 경기가 너무 위축될 것 같으면 콜금리를 낮추어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세우는 등 매달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통화안정증권이나 국채를 시중은행과 사고 파는 방식으로 시중의 자금량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콜금리와 관련된 기사내용입니다. 편집 창업과 사업아이템 www.saupitem.com

 

콜금리란 금융기관끼리 빌려줄 때 받는 기준금리

 

기업이나 금융시장 관계자들은 매월 첫번째 목요일에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에 촉각을 곤두세운다. 금통위가 바로 이날 그 달의 콜금리 운용목표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금통위는 매월 물가목표, 실물경제나 금융시장의 동향이나 전망을 토대로 콜금리 목표를 결정한다. 콜(call)이란 금융회사들이 돈이 넘치거나 모자랄 때 시장에서 서로 돈을 꾸거나 빌려주는 것을 말한다. 꿔주는 돈을 콜론(call loan)이라고 하고, 빌리는 돈을 콜 머니(call money)라고 한다. 콜금리란 바로 이런 콜시장에서 꾸거나 빌리는 이자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때문에 콜금리는 그날그날의 자금수급동향에 따라 수시로 바뀐다. 한국은행이 정하는 콜금리는 기준이 될 뿐이다. 콜금리가 변동하면 양도성 예금증서(CD) 등 단기금융상품의 금리, 은행의 여ㆍ수신금리, 채권수익률도 오르내린다.

 

이런 장ㆍ단기금리의 변화는 소비나 투자에도 영향을 미쳐 한은이 물가안정목표를 달성하는데 주요 수단이 된다. 콜시장은 금융기관사이에서 자금을 초단기로 빌려주거나 조달하는 시장이다. 하지만 한은은 콜시장에서 환매조건부채권(RP) 매매를 통해 콜금리를 목표 범위내에서 관리한다. 콜금리 조정이 장단기 금리 변동을 통해 물가안정이나 경기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데는 보통 6개월내외의 시차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앞으로 물가가 크게 올라 경제불안을 심화시킬 것으로 우려될 경우에는 미리 콜금리 운용목표를 올리게 된다. 박승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5월 금통위의 콜금리 상향조정 결정을 발표하면서 '선제적 금리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콜시장은 금융기관들만이 참여하기 때문에 중앙은행(한국은행)이 보다 쉽게 통제할 수 있다. 더욱이 국고채 수익률 등 장기금리는 경기전망, 채권수급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결정되는데 반해 콜금리는 주로 자금수급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한은은 물가안정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콜금리를 사용한다. 한은이 콜금리를 정책수단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99년부터. 그 이전까지만 해도 한은은 총통화(M2) 등 통화량을 위주로 통화정책을 운용했다. 하지만 금리자유화와 함께 금리가 시중자금사정을 보다 잘 반영하게 되자 콜금리는 한은의 정책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

 

한은은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우려될 경우 콜금리 운용 목표를 높인다. 지난 5월 금통위가 콜금리 운용목표를 4.0%에서 4.25%로 상향 조정한 데는 가계대출규모가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증가해 물가 불안을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가 크게 작용했다. 콜금리가 높아지면 은행의 여신금리도 올라가 가계대출 수요도 위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가계대출 수요가 줄어들면 부동산 등으로 흘러가는 자금도 감소해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물가불안 압력도 감소하게 된다.  물가는 안정됐지만 경기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한은은 콜금리 목표를 내린다. 콜금리가 떨어지면 은행의 여수신금리나 채권수익률도 하락하면서 결국 돈을 조달하는 비용도 내려가게 된다. 이렇게 되면 기업이나 개인은 보다 싼 값에 돈을 빌릴 수 있어 소비나 투자도 늘어나게 된다.

 

콜금리도 다른 금리와 마찬가지로 돈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된다. 특히 콜자금은 금융기관 사이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콜금리는 금융기관간의 자금수급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일단 콜금리 목표가 정해지면 한은은 이를 지키기 위해 시중에 자금을 공급하거나 흡수한다. 이때 한은이 주로 활용하는 것이 환매조건부채권(RP)이다. 만약 목표 콜금리가 4.25%로 결정됐지만 콜시장에서 실제로 형성된 금리가 목표치를 웃돌 것으로 예상될 경우 한은은 시장에서 RP를 매입한다.

 

만약 100억원 규모의 RP를 매입하면 금융시장에는 100억원의 자금이 풀린다. 이렇게 자금 공급이 늘어나면 콜금리가 내려가면서 목표치에 근접하게 된다. 반대로 콜금리가 목표치를 밑돌 것으로 예상되면 RP 매각을 통해 자금을 흡수한다. 시장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면 콜금리는 자연스레 올라가게 된다. 한은이 RP 매매를 하지 않더라도 콜금리는 목표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콜금리 목표가 4.0%에서 4.25%로 상향 조정되면 한은은 RP 매매과정에서 4.25%의 금리를 적용한다. 그래서 콜자금을 공급하는 업체는 당연히 4.25%의 금리를 자금을 차입하는 금융기관에 요구하고 차입기관도 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자료원 서울경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