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소진공, 전통시장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점포별 자가점검 생활화로 화재안전 대응능력 강화
소진공, 전통시장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점포별 자가점검 생활화로 화재안전 대응능력 강화
  • 이정우 기자
  • 승인 2022.11.2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점포별 자가점검 생활화로 현장 중심의 화재안전 대응역량 강화하기 위해 21일부터 전국 전통시장 1,401곳 대상으로 동절기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

23일 오전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이 대전 중리시장에서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24일 화재발생 위험이높은 동절기를 대비하여 11월 21부터 2주간 전통시장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진공 관계자는 "올해 최초로 실시하는 전통시장 화재예방 캠페인은 전국 1,401곳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소진공 지역본부-센터를 통해 상인 스스로 화재예방 활동에 나서도록 구성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자치체·전국상인연합회·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화재안전활동 동참을 독려하여, 캠페인 효과도 제고한다"고 덧붙였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이 23일 대전 중리시장에서 동절기 대비 화재안전시설과 관련한 현안 사항을 점검했다.

소진공은 먼저 전통시장에 화재예방 자가점검 체크리스트와 홍보물을 배포하여 상인 스스로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예방 활동에 나서도록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자가점검 체크리스트를 통해 상인 스스로 소방 설비 구비·작동여부, 위험요소 등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작성하여 즉시 시정 및 보강조치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화재예방 관련 영상·음성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장 내에 송출하여 화재 예방에 경각심을 가지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캠페인 종료 후에도 상인회를 대상으로 화재예방에 대한 인식도 변화 조사와 추진성과를 확인하고 추후 예방활동 및 사업계획 등에 반영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간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전통시장 화재예방 캠페인은 상인 주도적 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한 첫 걸음” 이라며, “소진공은 앞으로도 전통시장의 화재안전강화를 통한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진공은 전통시장 화재안전점검, 노후전선정비, 화재알림시설설치, 화재공제 등 화재예방 및 화재발생 시 신속하게 생업망을 복구하도록 체계적인 안전관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