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3일 정부와 여당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슬퍼할 자유를 빼앗지 말라고 말했다. 그리고 "책임자에 대한 문책 없는 사과는 가짜 사과"라면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즉시 파면을 구했다. 

안 대변인은  "119 참사 유가족들이 어제 처음으로 국민 앞에서 애끓는 절규를 토로했다. 지켜보던 많은 분이 함께 흐느껴 울었다. 같은 시간 대통령실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의한 일괄 국가배상을 검토한다는 기사가 쏟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실은 보도를 부인했지만 아니땐 굴뚝에 연기 날 리가 있겠는가. 어제 유족의 말씀을 제대로 들었다면 감히 꺼낼 수 없는 말입이다. 세월호 참사 때처럼 유족은 배상이나 받으려는 사람으로 매도할 의도가 아니었나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유가족에게 묻지도 않고 위패도 영정도 없는 분향소를 만들어 관제 추모를 했다. 유가족에 대한 2차 가해다. 문 대통령과 정부는 유족과 국민이 슬퍼할 자유를 강제로 빼앗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는 "참사에 대한 국가 책임을 인정하고 공개적인 사과를 통해 유족들의 마음을 위로해야 한다. 책임자에 대한 문책 없는 사과는 가짜 사과다. 특히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즉시 파면해야 한다. 참사 이틀 만에 유족 명단을 확보하고도 자료가 없다며 세상 억울한 사람처럼 굴었다. 명단이 있는 줄 몰랐다면 세상 무능한 것이고 알았다면 세상 뻔뻔한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변이은 "정부 여당은 성역없는 조사로 철저한 진상 규명이 되도록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하라. 그리고 유가족의 바람대로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추모 공간을 마련하는 데 힘써야 한다. 그것이 참사를 막지 못한 정부가 이제라도 해야 할 책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