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안산시민연대 등 안산시민단체들는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과 조선일보는 세월호와 안산시민을 더 이상 정쟁에 이용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21일 "지난 국회 예결위소위에서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과 조선일보는 세월호 예산을거론하며 안산시민사회를 종북좌파, 부도덕한 단체로 몰아가고 있다"고 말하고 "지난8년간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그 어느 도시보다 크게 겪고, 그 치유를 위해 유가족들과 함께 걸어 온 안산시민들은 서범수 의원의 행태와 조선일보의 악의적 보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년 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때도, 지난 10월 29일 서울 참사 때도 여전한자극적 보도 행태, 진심 없는 관료들의 사과, 책임자 없는 정부가 똑같다.꽃다운 젊음이 스러져가는 그 아픔을 우리 국민들은 또다시 겪었다. 하지만 책임을 져야 할 정부와 국회의원들은 자신들의 책무는 저버린 채 유가족과시민들을 두 번 죽이는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지난 국회 예결위소위에서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과 조선일보는 세월호 예산을거론하며 안산시민사회를 종북좌파, 부도덕한 단체로 몰아가고 있다. 지난 8년간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그 어느 도시보다 크게 겪고, 그 치유를 위해 유가족들과 함께 걸어 온 안산시민들은 서범수 의원의 행태와 조선일보의 악의적 보도에 크게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세월호피해지원법에 의한 예산들은 박근혜 정부 때 만든 사업 집행 가이드라인에 적시되어 있는 <안산시 주민의 심리적 안정과 공동체 회복>에 맞게 안산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안산시 소재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단체 및 동호회 등의참여와 연계로 운용돼 왔다"고 말했다. 그런데 "서범수 국회의원과 조선일보는 이런 사실을 숨긴 채, 세월호 피해자와 유가족을 위한 지원에만 사용될 수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이념프레임을 덧씌움으로써 윤석렬 정부의 낮은 지지율과 이태원참사에 대한 여론전환용으로 이용하고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 단적인 예로 연일 보수언론을 통해 종북좌파로 몰아간 강연은 연속강연 중하나로 보도내용과 달리 강의가 진행됐던 시기에 여러 언론을 통해 공개됐던 내용들을 토대로 강의안이 짜여졌으며, 시중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서들을 참고로 제시한 것뿐이다. 통일과 민주주의를 이야기하면 종북좌파로 몰아가는 조선일보와 국민의힘의 색깔공세는 더 이상 우리 시민들에게는 통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범수 의원은 안산 시민사회단체가 일부 예산사용에 문제가 있었다면 이는 적법한 절차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음에도 보수언론을 나팔수 삼아 안산시민사회를 세금도둑으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 사과하고 당장 중단해야 한다. 10.29 이태원 참사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는 국민들의 요구와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들을 두 번 죽이는 행태를 멈추라"고 말하고 몇가지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들은 우선 "지난 8년간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할 때 단 한 번도 곁에 서지 않았던 서범수 국회의원과 조선일보는 세월호와 안산시민을 왜곡폄훼하는 악의적 보도에 대해 사과하고, 더 이상 세월호를 정쟁에 이용하지 말아달라"고 밝혔다 그리고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은 세월호 예산 흠집 내기, 정국물타기, 시민사회 죽이기 지금 당장 중단하고, 세월호참사와 이태원참사의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 대책마련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감사원은 안산시와 시민사회를 표적감사하며 정쟁의 도구로 전락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