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7일 "대통령 경호처의 군경 지휘감독권 행사는 윤석열 정부가 대한민국 민주주의 시계를 50년 전으로 되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대통령 경호처의 군경 지휘감독권과 관련 윤석열 정부가 대한민국 민주주의 시계를 50년 전으로 되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특히 "대통령 경호처의 군경 지휘감독권 행사는 윤석열 정부가 대한민국 민주주의 시계를 50년 전으로 되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시행령으로 법률은 물론이고 헌법까지 무력화시키고 있다. 대통령 경호처에 경호구역, 군경에 대한 지휘감독권 행사는 군사정권에서도 없었던 초유의 반헌법적 시도"라고 비난했다.

이 대변인은 "박정희 정권 시절 권력을 쥐고 흔들었던 차지철 경호실장의 부활인가? 군과 경찰조차도 헌법과 법률 위반이라며 반발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라면서 "관계기관과의 협의는 없는 일방적인 지침 하달인가? 혹여 정권의 위기를 군경의 엄호로 버텨보겠다는 심사 아닌가?"라고 비틀었다.

이 대변인은 "대통령실을 국방부 청사 건물로 옮긴 것이 이 사태의 촉발이다. 하지만 상황을 바로잡으라는 국민의 요구는 외면하고 군사정권을 닮아가는 윤석열 정부이다.  대통령은 군 경이 아닌 시민 가운데 있어야 한다"면서 대통령실은 반헌법적 시도를 즉각 중단하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