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의원 모임'이 15일 발대식을 갖고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와 특검을 촉구했다. 

'1029(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의원 모임'이 15일 발대식을 갖고 "윤석열 정부의 추모는 무효이며, 따라서 진정한 추모를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24일 국정조사 제안서가 국회에서 본회의장에서 통과되고 특검이 진행돼야지 진상 규명이 가능할 거라고 본다"면서 국정조사와 특검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029 참사는 명백한 관재"라고 말하고 "이 비극 뒤에는 윤석열 무정부라는 더 큰 참극이 자리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3무정부"라고 단언했다. "너무도 무능하고 무책임해서 무정부이고, 무뢰한들로 가득해서 또 무정부이며,  폼나게 사표 던지고 싶지 않겠냐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그런 행안부 장관 하나 방어하지 못하냐며 역정 내는 대통령, 외신 앞에서 히죽거리는 한덕수 총리, 웃기고 있다는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잘 대처했다는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모두 그렇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한 "(참사 당일)국가는 없었다. 이 참사의 순간부터 추모까지 국가는 없었으며 막을 수 있던 참사이기에 송구하고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더욱이 "참사 이후 윤석열 정부는 사건 축소와 책임 회피에만 몰두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정부 당국이 은폐와 왜곡을 일삼는 동안 참사 희생자들은 그저 숫자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존엄한 한 분 한 분은 지금껏 다만 추상적 존재에 지나지 않았고 강요된 가짜 추모만 있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그래서 윤석열 무정부의 추모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참사로부터 열엿새가 흐른 어제 희생자 가운데 155분의 이름이 언론을 통해 처음 알려졌고, 어제 저녁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사제단의 추모 미사에서야 비로소 그 넋들의 이름이 하나하나 호명되어 비로소 희생자를 제대로 추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윤석열 무정부의 가짜 추모를 밀어내고 진정한 추모를 시작할 때"라면서 진정한 추모를 위한 세 가지 행동을 선언했다.
 
우선 "1029 참사 희생자 한 분 한 분의 넋을 기리겠다. 숫자가 아닌 사람으로 익명이 아닌 실명으로 모두를 기억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통령의 사죄를 촉구하고 국정조사 청문회 특검에 신속 착수하며 1029 참사 7적의 즉각 청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책임지지 않으면 퇴진이다. 권한은 책임에 비례한다. 책임 없는 권한은 성립할 수도 존속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견에는 강민정, 민병덕, 유정주, 민형배, 김용민, 이학영 의원 등이 함께했다.  

이학영 의원은 "생명은 하나의 생명은 온 우주와 같다고 했다. 하나의 생명이 사라지면 온 우주가 사라지는 것이다. 우리가 중대재해법을 만들어서 현재 시행 중에 있다. 어떤 작업장에서 한 사람만 생명을 잃은 일이 나타나도 거기에 책임자가 책임을 지도록 법을 만들었다. 하나의 생명이 그렇게 소중하다. 그런데 무려 156분의 생명이 사라졌다"면서 안타까워했다. 

이 의원은"그것도 아무 설명할 수 없는 어처구니 없게 돌아가셨다.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서야 되겠는가? 누구도 납득할 수 없다. 누구도 이걸 스스로 위로할 수가 없다. 너무나 비참하고 망연자실할 뿐이다. 156분은 매일 한 분씩 우리가 장례를 치러도 1년에 반을 치러야 되는 장례, 이런 일 그대로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 국회가 제대로 진상규명하고 또 책임자가 책임을 지도록 노력하고 앞으로 그런 다짐을 밝히기 위해서 오늘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은 "길 위에서 생떼같은 우리 청년들이 죽었는데 아직도 원인 규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이대로 가면 원인 규명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 같다. 왜냐하면 경찰이 경찰을 수사를 하는 꼬리자르기식의 진실 규명으로는 전체 몸통이 밝혀지지 않을 거라고 국민들은 생각한다. 그래서 국정조사와 특검이 진상 규명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고 제대로 된 진상 규명을 통해서 책임자 처벌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안 의원은 "2016년 국정농단을 진상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가 있었다. 정확하게 2016년 11월 17일 시작했다. 그리고 특검이 그해 12월 21일부터 시작했다. 지금부터 국정조사를 시작해야 된다. 그래서 다음 주 24일 국정조사 제안서가 국회에서 본회의장에서 통과되고 그리고 국정조사가 이루어진 과정에서 또 국정조사 이후에 특검이 진행돼야지 진상 규명이 가능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러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촉구를 당에서는 지금 열심히 주장하고 있지만 오늘부터 행동에 돌입하려고 한다. 국회 본청 앞에서 농성을 시작하려고 한다. 그리고 우리의 농성으로도 되지 않을 경우에 더 수위 높은 강경 투쟁으로 수위를 높이게 될 것"이라면서 하루빨리 국정조사를 수용하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