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윤희근 경찰청장을 비롯하여 서울청장, 용산경찰서장 등 무자격 경찰3인방을 즉시 파면하고 국정조사를 수용할 것으로 촉구했다. 

안 대변인은 7일 이태원 참사 관련 이같이 논평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무자격 장관과 경찰 3인방을 즉시 파면하고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핼로윈 기간 대규모 인파 집중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성을 경고하는 정보 보고서가 작성됐지만 용산서 정보과 지휘부가 묵살한 것이 드러났다"고 말하고 더구나 "참사 후엔 정보과장 주도로 해당 보고서가 삭제됐고 보고서를 작성한 직원을 회유하려고 한 정황까지 확인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보고서를 뭉개해버린 것도 모자라서 보고서의 존재를 은폐하려 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 규정하고 "정부의 무대책 무책임과 자료 제출 거부에 이어 지휘부의 면피를 위해 천인공로화하는 범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변인은 또한 "국민안전을 총괄하는 부처의 수장인 행안부 장관이 연일 망언을 쏟아내도 자리를 보전하면서 참사 수습 지휘를 한다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변인은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참사 책임자에 대한 문책을 미루면서 국민의 인내심을 더는 시험하지 마십시오. 행안부 장관과 캠핑 갔다는 경찰청장, 퇴근한 서울청장, 뒷짐진 용산서장 등 경찰 무자격 3인방에 대해 즉각 파면"을 촉구했다.

그는 "특수본의 윗선 수사와 성역없는 수사에는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 규명은 불가피다. 여당의 국정조사 거부는 진상 규명을 거부하는 것"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즉시 국정조사를 수용 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