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ary

창업축제 ‘청소년 비즈쿨 축제가 30일 ’폐막했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새싹 파이널IR’부문에서 광주여상 ‘아이워크’와 장안여중 ‘에코 스마트 미러’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스마틴 앱+ 도전잇기(챌린지)’에서는 한국디지털미디어고 ‘에이에스디(ASD)’, 한세사이버보안고 ‘플랜트 렌즈’, 서울디지텍고 ‘허니콤’이 대상을 차지했다.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 새싹파이널 IR 부문에서 중학생 참가자가  발표를 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끼와 도전정신을 엿볼 수 있었던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이 30일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 시민 모두가 마음껏 체험하고 상상하며 함께 즐길 수 있는 창업축제의 장으로 확장했다는 평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30일 국내 최대의 청소년 창업 축제인 '2022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 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청소년 비즈쿨(Bizcool)은 사업(Business)과 학교(School)의 합성어로서 ‘학교에서 경영을 배운다’는 의미로 기업가정신 함양, 모의 창업‧체험교육 등을 실시한다.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이번 2022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행사로 열렸던 아쉬움을 3년만에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재개하며 비즈쿨 교사, 학생은 물론 지역 내 시민들의 뜨거운 환영을 받았다.

이번 청소년 비즈쿨 행사기간 동안 개막식과 폐막식, 전시관(주제관, 학교관, 유관기업관 등), 학술회의(컨퍼런스) 및 공개토론회(포럼), 경진대회, 체험행사, 부대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누계 인원 총 19,039명이 행사장에 방문했다.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

특히 오프라인으로 진행한 직전 연도인 2019년도인 18,000여명과 비교해 방문객이 약 천 여명 증가해 청소년 창업과 기업가 정신에 대한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비즈쿨 페스티벌의 높아진 위상을 실감케 했다.

이번 행사는 미래의 기업가를 꿈꿀 수 있도록 ‘상상, 감동, 공유, 재미’를 무한대로 발산하는 ‘함께 즐길 수 있는 청소년 창업축제의 장’으로 진행됐다.

'상상'의 무대에서는 인공지능 보드게임, 미술관 가상현실(VR)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관’과 폐플라스틱 재활용 전시관(롯데케미칼), 가상 현실 자전거(사이클링) 체험관(야나두), 식품 시제품 전시관(대상주식회사)으로 구성된 ‘대기업 상생관’을 제공해 관람객에게 첨단기술로 변화될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고, 미래 기업가의 꿈을 심어줬다.

또한, 비즈쿨 사업 운영 20주년을 맞이해 그간 활동을 돌아보고 비즈쿨의 미래 방향성을 함께 생각하는 등 미래 창업교육 및 교실의 모습을 상상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감동'에서는 인기 연예인 허경환은 ‘불안을 희망으로 바꿔나간 도전’이라는 주제로 본인의 창업 성공 스토리를 창업 시작과 실패, 재도전, 투자회수 단계로 설명하며 청소년들에게 창업에 대한 동기를 부여했다. 이후 ‘기업가정신 토크콘서트’는 청소년들이 무대의 주인공이 되어 진로, 도전, 창업 등의 고민에 대해 소통하는 등 청소년들에게 큰 공감을 얻었다.

'공유'에서는 기업이 제시한 과제를 청소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하는 ‘대-스쿨 경진대회’의 IR 발표에서는 ㈜대교, 대상주식회사, 롯데케미칼, 주식회사 야나두 등 대기업과 함께한 16개팀의 도전과 성장의 결과물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새싹 파이널IR’은 28~29일 2일동안 중·고등부의 발표로 진행됐으며, 장안여자중학교의 ‘에코 스마트 미러’와 광주여자상업고등학교의 ‘아이워크(eye work)’가 각각 중등부와 고등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에스케이(SK)플래닛과 공동 주최한 청소년 대상 국내 최대 앱 개발 경진대회인 ‘스마틴 앱+ 도전잇기(챌린지)’에서도 우수 작품들이 쏟아졌다. 스마틴(Smarteen)은 스마트(Smart)와 틴에이지(Teenage)의 합성어로, ‘창의적인 십대 청소년’을 의미한다. 

올해에는 미래산업(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생활정보(생활분야 전반), 엔터테인먼트(게임 및 펀(fun)분야,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활용) 등 총 3개 분야에 303개팀(1,103명)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쳐 총 30개의 수상팀을 선정했다.

미래산업 분야 대상에는 한국디지털미디어고의 ‘에이에스디(ASD)’가 수상했고, 생활정보 분야 대상은 한세사이버보안고의 ‘플랜트 렌즈’, 엔터테인먼트 분야대상으로는 서울디지텍고의 ‘허니콤’이 각각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새싹 파이널아이알(IR)에 참석한 본선 진출 팀의 생각(아이디어) 제품을 전시하는 ‘시제품 전시관’과 청소년 비즈쿨 학교의 성과를 보여주는 ‘주제관’ 등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재미'부문에서는 기업가정신·창업 관련 퀴즈를 내고 학생들이 맞추는 ‘비즈쿨 골든벨’에서는 학생들의 진지함과 열정을 모두 엿볼 수 있었다. 학생들은 최선을 다해 한 문제 한 문제 고민했으며, 아쉽게 탈락했어도 남은 친구를 위해 큰소리로 응원하는 등 뜨거운 열정을 뿜어냈다.

또한, 뮤지컬배우의 축가와 함께 의장대의 퍼포먼스, 작년 청소년 비즈쿨 학생 장기자랑 대회인 ‘비즈쿨 뽐내기’ 우승팀(세그루 패션디자인고, 프리지아)의 응원(치어리딩) 등 학생, 관람객과 호흡하는 축제의 장이 되었다.

특히, 백일장과 도장찍기여행(스탬프 투어)는 물론 놀이 체험 활동 공간을 조성해 관람객들이 즐길거리를 풍성하게 마련해 행사의 만족도를 높였다는 호평이다.

행사 축하를 위해 현장을 찾은 중소벤처기업부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이번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에서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펼치는 열정과 창의력을 통해 대한민국의 힘찬 내일을 볼 수 있었다. 청소년들이 도전정신을 키우고 미래 창업가를 꿈꿀 수 있도록 ‘청소년 비즈쿨’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