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단체들이 탈북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불법 다단계 사기죄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나경 탈북미혼모장애인자립지원협회 회장을 비롯한 탈북민들은 지난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검수완박의 최대 피해자는 탈북민 취약계층들”이라며 탈북민을 상대로 하는 사기죄에 경찰의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이나경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6월 9일 하나원을 퇴소한 지 불과 얼마 되지도 않았으며 탈북민 중에서도 가장 소외된 한 부모와 장애인들 그리고 어르신들을 비롯한 취약계층 300여 명 총 탈북민 피해자 430여 명을 대상으로 가해진 불법 다단계 업체 관련 사기사건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오늘 이 자리에 나오게 된 것은 본 사건과 관련된 수사 진행 상황에 문제점이 많다는 것을 알고서 국민 여러분들께 간절히 도움을 받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는 “불법 다단계 대표가 탈북민들과 한국 사람들에게서 기망의 방법과 수단으로 얻어낸 총 수억 원 가량의 공금 횡령 자료들을 우리들은 제출했으며 현재 불법 다단계 대표의 통장에서는 모든 자금들이 다 빠져나간 것이 확인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한 그 대표의 종친으로 알려진 모 국회의원은 2015년에서 2018년에 걸쳐 불법 다단계 회사의 행사 때마다 축사와 격려사를 도맡아서 진행했으며 본인은 이 다단계 회사인지를 전혀 알지도 못했다고 한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니 피해 탈북민들은 더더욱 불법 다단계 회사인 줄 전혀 모른 채 가만히 앉아서 당했다는 이야기인 것”이라면서 금천경찰서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