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창업일보·기획특집; 벤처·스타트업]메디컬 에듀테크 뉴베이스, VR 기반 정상분만 간호 교육 콘텐츠 공개
[창업일보·기획특집; 벤처·스타트업]메디컬 에듀테크 뉴베이스, VR 기반 정상분만 간호 교육 콘텐츠 공개
  • 김부경 기자
  • 승인 2022.10.1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일보기획특집시리즈]벤처스타트업열전 <메디컬 에듀테크 기업 뉴베이스> 

태아 만출 후 신생아를 산모에게 안기는 화면. 그림 뉴베이스 제공

 

뉴베이스가 정상분만 간호 교육 콘텐츠를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널스베이스 VR 앱을 통해 새롭게 공개되는 정상분만 간호 교육 콘텐츠는 실제 분만 임상에서 시행되고 있는 간호 술기를 가상에서 학습 가능하도록 개발된 모션 트레이닝 교육 콘텐츠다. 분만 임상교육 참여 기회를 현실적으로 얻기 어려운 간호대학생 및 예비간호사는 가상병원에서 분만 가상환자에게 간호  술기를 실습해보고 그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공개되는 정상분만 간호 교육 콘텐츠는 분만전 간호, 분만간호로 상황별 시나리오로  실습할 수 있다. △ 산모 상태 확인 △ 태아 감시장치 연결 △ 레오폴드 촉진법 등 주요 분만 술기 절차를 포함하고 있으며, 표준의료지침을 기반으로 학습데이터를 분석해주어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 실습 지도가 가능하다.

정상분만 간호 교육 콘텐츠는 '메타 퀘스트 2 (가상현실 헤드셋)'를 활용하여 교육이 진행된다.  가상현실을 통해 학습자는 환자 상태를 진단하거나 간호술기 절차를 학습하고, 다양한 임상 상황에 맞는 의사결정을 실습한다. 특히 정상분만 간호 교육은 현실에서 실습 기회를 얻기 어려운 만큼, 가상 현실을 통한 정상분만 간호 교육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기대받고 있다.

박선영 뉴베이스 대표는 "최근 출산율 저하와 환자 안전 문제로 간호학생들의 산과 실습 기회가 크게 줄었다. 이번 정산분만 간호 교육 콘텐츠는 간호학생들이 분만 상황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다수의 산과 전문의료진들이 참여해 의학적 실재감 구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 환자 안전과 의료 실습 접근성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면 기술의 혁신 뿐 아니라, 새로운 교육모형에 대한 연구와 실험이 요구되므로 교육현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뉴베이스는 VR기반 정상분만 간호 교육 콘텐츠 공개를 앞두고 오는 20일에 웨비나를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는 정상분만 간호 교육에 관심이 있고 필요로 하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웨비나 참가는 뉴베이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