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요약

제35대 국회사무총장에 이광재 前 의원이 임명됐다. 국회는 22일 본회의에서 총 투표수 231표 중 찬성 188표로 이 총장의 임명을 승인했다. 이광재 신임 총장은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원의 의정활동과 정책 세미나 활동이 국민에게 전파되고 이해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 행복한 삶, 국가의 안위, 선진적인 헌법이라는 세가지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국회 모든 구성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전력 지원할 것” 이라고 밝혔다. 

22일 국회 제35대 사무총장(장관급)으로 이광재 前 의원(3선)·前 강원도지사가 임명됐다.

국회는 7월 22일 제398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열고, 이광재 前 의원의 국회사무총장 임명승인안을 총 투표수 231표 중 찬성 188표로 가결했다.

이광재 신임 국회사무총장은 임명승인 후 인사말에서 “300명 국회의원의 의정활동과 정책 세미나 활동이 국민에게 더 많이 전파되고 이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앞으로 미-중 갈등이 우리의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의원외교활동도 각별히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뒤이어 제35대 국회사무총장 취임식이 국회접견실에서 실시되었다. 취임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취임식에서 이 총장은 국민이 신뢰하는 국회,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A·S국회”를 지향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A·S국회란, 분노(Angry)를 미소(Smile)로 바꾸는 국회,  국민의 요구(Ask)에 해결책(Solution)을 제공하는 국회, 인공지능(AI)으로 스마트(Smart)하게 일하는 국회, 철저한 입법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를 온라인상에서 구현하는 국회, 일류(Ace)이면서 동시에 배우는(Student) 국회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총장은 또한 “국회사무총장으로서 국민의 행복한 삶, 국가의 안위, 그리고 선진적인 헌법이라는 국회의 세가지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국회 모든 구성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전력 지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광재 신임 국회사무총장(1965년생, 만 57세)은 강원도 평창 출신은 으로 원주고등학교·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였고, 제17·18·21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제35대 강원도 도지사 및 제21대 국회 전반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