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요약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2일 코로나19로 위축된 농축산물 소비촉진과 국민 가계부담 완화를 위해 추경예산 390억원을 확보해 하반기에도 ‘농축산물 할인쿠폰 사업(대한민국 농할갑시다, 농할쿠폰)’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산 농축산물 20~30% 할인하며 중소유통채널 등 사용처 확대로 편의성 높였다. 이로써 고물가 시대, 농축산물 할인쿠폰으로 알뜰 소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형목 유통이사는 “농축산물 할인쿠폰 사업은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농할쿠폰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 지원은 물론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관계자는 "농할쿠폰 사업은 소비자가 마트나 온라인몰 등에서 국산 농축산물 구매 시 구매액의 20~30%(행사주기별 최대 2만원/인)를 할인해 주는 사업으로,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역 중소형마트부터 대형마트, 전통시장, 직거래 장터, 온라인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온·오프라인 할인행사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중소유통채널 등 소상공인 지원 확대를 위해 추경예산의 50%를 지역 중소형마트와 전통시장 등에 배정하고, 전통시장과 직매장은 할인혜택 한도금액을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상향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유도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 전통시장 온라인몰, 직거래장터 등 쿠폰 사용처를 추가해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농할쿠폰은 최근 물가상승으로 소비자 부담이 큰 농축산물 품목 위주로 발행되며, 중소형마트와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은 농할 품목 결제 시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되고, 온라인몰은 사이트 내에서 농할 쿠폰을 내려받아 결제 시 사용하면 된다.

전통시장은 놀러와요 시장 앱, 직거래장터, 농할상품권을 통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다만 유통업체별 할인행사 기간과 품목은 다를 수 있어 전단지, 매장 내 광고판, 앱 등을 통해 할인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공사는 향후 추석 명절·김장 등 특별행사에는 할인한도를 더욱 높이고,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다양해지는 만큼 쿠폰 사용처도 지속적으로 추가 발굴해 농할쿠폰을 발행할 예정이다.

김형목 유통이사는 “농축산물 할인쿠폰 사업은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농할쿠폰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 지원은 물론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