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은 13일 “우크라이나 전후 복구·재건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안드리 니콜라엔코 우크라이나-한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등 우크라이나 의회 방한단을 접견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 및 전후 복구·재건 협력 방안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 우크라이나-한 의원친선협회 방한단 접견

김 의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은 유엔헌장과 국제법을 위배하는 행위”라며 “우리정부는 국제사회의 對러 경제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관해 “우리 정부는 총 1억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 계획을 집행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지원이 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김 의장은 전후 복구·재건 협력에 관해 “우크라이나는 한국정부의 ODA 중점협력국인 만큼 전후 우크라이나의 신속한 복구·재건을 위하여 양국 정부 및 기업 간 적극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하며, “전쟁의 참화에서 국가 재건 경험이 있는 한국이 인프라, 기초사회서비스, 공공 거버넌스 분야에서 우크라이나의 전후 복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니콜라엔코 부회장은 “한국이 여야 없이 하나된 마음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원해줘 감사하다”며, “한국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접견에서 우크라이나 의회 방한단은 김 의장의 국회의장 취임을 축하하고 우크라이나에 초청하는 내용이 담긴 룰산 스테판추크 우크라이나 국회의장의 친서를 김 의장에게 전달했다. 

김 의장은 “스테판추크 의장님의 초청에 감사드리며, 기회가 닿는대로 직접 만나 의회교류를 비롯한 양국 간 발전방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할 것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또 김 의장은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인명 피해가 계속되고 있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희생자들에 대해 조의를 표한다”며 “부디 현 상황이 조속히 해결되어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평화와 일상을 회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