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ㅆ해 27일 성남 서울공항을 이륙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나토정상회의에 참석 차 마드리드로 출국한다. 경제안보 외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특히 윤 대통령은 원전 외교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윤석열 대통령 SNS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김건희 여사와 성남 서울공항을 이륙했다. 

오는 29∼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나토정상회의에 참석 차 마드리드로 출국한다. 경제안보 외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특히 윤 대통령은 원전 외교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이번 출국은 지난달 10일 취임 이후 맞는 첫 다자간 외교무대이다. 특히 서방의 대표적인 군사동맹 중 하나인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우리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 기간 동안 나토 동맹국·파트너국간의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담과 스페인 경제인들과의 오찬회동 등 모두 14건의 외교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28일 핀란드, 29일 네덜란드·폴란드·덴마크, 30일 체코·영국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또한 EU 집행위원장, 캐나다 및 루마니아 정상과는 약식회동이 추진된다.

특히 29일에는 한·미·일 3개국 정상회담이 열린다. 이번 한미일 정상회담은 지난 2017년 9월이후  4년 9개월 만이다. 이날 윤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북한의 군사 위협과 핵안보 등에 대해 다자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