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국가산단특별법 제정을 위한 간담회 여수에서 열려

김회재 의원은 “20년 이상 된 노후 산단에서 중대사고 사상자가 242명이 발생했을 정도로 산단 전체 중대사고 사상자의 98.4%를 차지하고 있다. 노후화된 시설로 인해 폭발·화학사고가 이어지면서 노후 국가산단은 ‘화약고’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후 국가산단특별법 제정을 위한 간담회가 23일 여수시 전라남도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를 주관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은 "노후화된 설비로 인해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는 노후 국가산업단지들의 체계적 안전관리와 지속가능성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종주 플랜트건설노조 여수지부 수석부지부장, 여수 국가산단 내 입주기업 노조위원장들인 LG Chem 박준철 위원장·DL케미칼 김광용 위원장·BASF 이승철 지회장·KRCC 정선규 위원장·휴켐스 박종태 위원장 등과 함께 노후 국가산단 특별법 제정 및 합동방재 센터 내실화에 관련한 노조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한 여수시 박현식 부시장과 전라남도청 김성훈 사회재난과장,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 등 관계부처도 함께 자리했다. 이들은 재해 위험도가 높은 노후 국가산업단지의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과 지역본사제 추진, 적정낙찰가제 도입 방안 등을 함께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노동계는 노후 국가산단의 체계적 안전관리가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종주 플랜트건설노조 여수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지난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됐음에도 여천NCC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면서 "노후 국가산단특별법이 신속하게 발의되어 안전한 여수산단이 구축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준철 LG Chem 노조위원장은 “사람의 생명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며 "노후 국가산단특별법 제정으로 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광용 DL케미칼 노조위원장은 "노후 국가산단특별법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노후 설비뿐만 아니라 구조적 문제도 함께 논의되길 희망하며, 오늘 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성훈 전라남도 사회재난과장은 “전국 노후 화학산단 중 여수 국가산단에서 가장 많은 안전사고 및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노후 화학산단 재난 예방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라남도는 노후 화학산단 안전 확보를 위해 정밀 안전진단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회재 의원은 “20년 이상 된 노후 산단에서 중대사고 사상자가 242명이 발생했을 정도로 산단 전체 중대사고 사상자의 98.4%를 차지하고 있다”며 “노후화된 시설로 인해 폭발·화학사고가 이어지면서 노후 국가산단은 ‘화약고’가 되고 있다. 노후 국가산단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가능성 지원 방안을 담은 노후 국가산단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노후 국가산단의 안전 인프라 및 안전관리 체계 구축 방안과 구조고도화·스마트그린화 사업 등 노후 국가산단의 지속가능성 지원 방안 등을 담은 노후 국가산단특별법 제정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