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8 12:33 (화)
Special Report
“게임과 애니메이션 데이터 간 시너지 낸다” 넥슨, 라프텔과 가명정보 결합으로 데이터 사이언스 강화
“게임과 애니메이션 데이터 간 시너지 낸다” 넥슨, 라프텔과 가명정보 결합으로 데이터 사이언스 강화
  • 유연빈 기자
  • 승인 2022.05.1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요약


넥슨은 18일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라프텔과 협업하여 게임과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가명정보를 결합해 데이터 사이언스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밝혔다. 넥슨 관계자는 "넥슨 X 라프텔이 국내 최초 콘텐츠 분야 가명정보 결합 사례를 만들어 암호화된 이용자 정보를 결합해 공통 특성을 파악했다"고 말했다. 그는 "결합한 가명정보를 활용해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로 고도화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창업일보 = 유연빈 기자]

넥슨과 라프텔는 18일 콘텐츠사업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이용자 가명정보를 결합해 데이터 사이언스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밝혔다. 

넥슨 관계자는 "국내 최대 게임개발사 넥슨과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 라프텔은 각사가 보유한 이용자 정보를 가명처리 후 결합하여 게임 이용자와 애니메이션 시청자의 특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가명정보 결합은 가명정보결합 전문기관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협업으로 진행됐으며, 넥슨과 라프텔은 결합된 가명정보를 활용해 이용자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계획"이락 밝혔다.

그는 "넥슨은 가명정보 처리, 결합, 반출 등 모든 진행 과정에서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가명정보 처리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여 결합된 데이터의 재식별 위험성을 제거하고, 기술/관리 보호조치 운영을 통한 이용자 가명정보 안전에도 만전을 기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넥슨은 결합된 가명정보를 활용해 게임내 이용자 특성 분석이나 게임 기획 및 개발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등 데이터 사이언스 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넥슨 인텔리전스랩스 배준영 본부장은 “이번 가명 데이터 결합은 국내 콘텐츠산업 최초의 시도로 자사에게도 새로운 도전 영역이다"라며 "넥슨은 앞으로 더욱 고도화된 데이터 사이언스를 기반으로 보다 나은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넥슨 관계자는 "지난해 현대카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업계 최초로 게임사 전용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를 출시하는 등 게임과 다른 분야의 이용자 행동을 비교 분석하는 데이터 사이언스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넥슨의 데이터 사이언스를 이끄는 인텔리전스랩스는 솔루션실, 마케팅개발실, UX실, 분석실 등 약 10여 개의 조직과 500여 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에 적용된 부가기능의 고도화부터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개발·적용까지 게임 유저들이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