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시멘트 제조사의
국내 주요 시멘트 회사의 1급 발암물질인 6가 크롬이 유럽 기준치의 4배나 검출 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kbs 화면 갈무리

국내 주요 시멘트 회사의 친환경 시멘트에서 1급 발암물질인 6가 크롬이 유럽 기준치의 4배나 검출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환경부가 시멘트 속 발암물질을 알고 있었음에도 업계에 특혜를 준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됐다. 

2일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국립환경과학원에 의뢰하여 국내 주요 시멘트 3개 사의 제품 내 중금속 농도를 유럽연합 방식으로 분석을 진행해 분석한 결과 3개 사 제품 모두에서 6가 크롬이 EU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조사결과  6가 크롬이 가장 많이 검출된 건 삼표시멘트 제품으로 1㎏당 9.02mg의 6가 크롬이 검출됐다. 유럽연합의 법적 허용 기준인 '㎏당 2.00mg'의 4.5배에 해당한다. 쌍용시멘트와 한라시멘트 제품에서도 1㎏당 각각 4.96mg, 4.91mg의 6가 크롬이 측정됐다"고 말했다.

6가 크롬은 국제암연구소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중금속 물질에 해당하며, 유럽에서는 시멘트 속 6가 크롬 농도를 자율협약이 아닌 법으로 규제하고 있다. 지난해 국립환경과학원 분석에 따르면 폐기물을 섞은 시멘트 제품에서만 6가 크롬이 일정량 이상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15년째 시멘트 중금속 함유량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다만 안전기준을 초과하지 않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었다. 지난해에도 환경부는 국내 기준을 적용했을 때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아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 의원은 “환경부는 시멘트 제품에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포함된다는 것을 뻔히 알고 있으면서도 이를 방치해 왔다”고 말하고 “허울뿐인 기준을 내세워 시멘트업체에 특혜를 주고 있었음이 이번 조사를 통해 드러난 것이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