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의 공식 조사 절차 따르지 않은 비공식 조사
하태경, "여가부도 규정 어기면서 다른 부처에 감 놔라 배 놔라 할 수 있나?"
가해자는 승진하고 피해자는 퇴사하고…여가부, ‘사건과 무관한 우연의 일치’
가해자 등장한 ‘성폭력 방지 캠페인 영상’ 여가부 홈페이지 버젓이 게시…2차 피해 방지도 실패

여성가족부가 내부 성희롱 사건을 비공식 조사한 뒤 서둘러 종결해 사건을 은폐·축소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28일 하태경 의원은 "여성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여가부는 가해자 A씨가 피해자 B씨를 강제로 포옹하고 성적 불쾌감을 주는 성희롱을 했다"고 밝히면서 "이후 가해자 A씨에게 경징계인 ‘견책(시말서 제출)’을 처분했고 10일 뒤 피해자 B씨는 개인 사유로 퇴사했다"고 밝혔다. 사진 jtbc화면 갈무리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여성가족부가 내부 성희롱 사건을 비공식 조사한 뒤 서둘러 종결해 사건을 은폐·축소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여가부는 성폭력 예방 책임기관으로서 사건의 은폐·축소를 막기 위해 성폭력 예방지침을 마련하고 모든 기관에 그 기준을 준수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작 책임기관인 여가부 자신이 그 권고를 어긴 셈인데,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여가부가 치부를 들키지 않으려고 편법으로 사건을 덮으려 했다는 의혹을 강력히 제기했다. 

28일 하태경 의원은 "여성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여가부는 가해자 A씨가 피해자 B씨를 강제로 포옹하고 성적 불쾌감을 주는 성희롱을 했다"고 밝히면서 "이후 가해자 A씨에게 경징계인 ‘견책(시말서 제출)’을 처분했고 10일 뒤 피해자 B씨는 개인 사유로 퇴사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하지만 이는 '여성가족부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의 공식 조사 절차를 따르지 않은 비공식 조사였다"고 말했다. 그는 "(성폭력)지침에 따르면 내부 성폭력 사건은 민간 외부전문가를 포함하는 독립적인 조사․심의위원회에서 처리하게 돼 있다. 직장 내 성폭력을 자체 조사하면 내부자나 위계 구조 때문에 사건을 은폐․축소․조작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이를 두고 일각에선 여가부도 규정을 어기면서 다른 부처에 감 놔라 배 놔라 할 수 있겠냐며 불만을 터뜨렸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에 대해) 의원실이 문제를 지적하자 여가부는 ‘피해자가 조사 중지를 요청했기 때문에 지침대로 할 수 없었다’라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피해자가 조사 중지를 요청했다는 근거자료는 제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통상 피해자의 요청에 따라 조사를 중지하려면 기록물이나 녹취 등 명시적인 동의서를 남겨야 하는데, 성폭력 예방 전담 중앙부처인 여성가족부가 아무런 기록도 남기지 않은 채 공식 절차를 ‘패싱’한 것이다.

하 의원은 "피해자의 요청 때문에 지침대로 조사하지 못했다는 해명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 여가부가 제출한 사건처리 공식 절차는 피해자가 요청하면 조사를 중지해야 한다. 별도 비공식 조사를 할 근거가 없는 것이다. 사건 은폐를 위해 거짓 해명을 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아울러 "은폐 정황은 또 있다"면서 여가부가 사건을 은폐할 만한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해자가 견책(시말서 제출)이라는 가벼운 징계를 받고 난 뒤 피해자는 불과 십여 일 만에 퇴사했다. 그 뒤 가해자는 성폭력 방지 부서에 배치됐다가 1년 6개월여 만에 필수보직기간*을 어기고 다른 부서에 재배치된 뒤 올해 승진까지 했다. 이에 여가부는 승진도 퇴사도 모두 사건과 무관한 우연의 일치라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필수보직기간은 공무원이 다른 부서로 전보하기 위한 최소 근무 기간으로서 일반적으로 3년이다.

하 의원은 "이러한 졸속 처리 탓에 기본적인 2차 피해 방지 의무도 다하지 못했다. 여가부 공식 사이트에 가해자 A씨가 직접 출연한 ‘성폭력 방지 캠페인 영상’이 버젓이 공개돼 있기 때문이다. 피해자에게는 심각한 2차 피해를 줄 수도 있다. 공식 심의위가 개최됐다면 이 문제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하 의원실은 해당 사실을 확인하고 즉각 영상의 게시 중단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하 의원은 “성희롱․성폭력 사건을 가장 모범적으로 처리해야 할 정부 기관이 치부를 들킬까 봐 온갖 편법을 동원해 사실상 은폐했다”라며 “여가부는 도대체 무슨 낯으로 다른 기관에 ‘여성 보호’와 ‘성폭력 예방’을 지휘할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