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삼성전자 자문기간 중 절반 활동없이 보수를 받아온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 KBS화면갈무리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삼성전자 자문기간 중 절반이 활동없이 보수를 받아온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 KBS화면 갈무리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이정식 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삼성전자 자문위원 기간 절반이 활동 없이 보수받아 온 것으로 드러났다.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정식 후보자가 삼성전자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던 당시 전체 19개월의 절반에 달하는 9개월 동안은 자문위원으로서의 활동 없이 삼성전자로부터 매월 200만원의 보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삼성전자 노사관계 자문위원 활동 내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정식 후보자는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 역임 이후 지난 2020년 9월부터 올 4월까지 약 19개월 동안 삼성전자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총 3,800만원의 보수를 지급받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후보자의 자문위원 활동 내역을 살펴보면 △ 인사임원 자문회의 7회, △ 경영진 간담회 3회, △ 준법감시위원회 미팅 2회, △이사회 미팅 2회, △ 특강 1회 등 총 15차례 자문위원으로서 활동했다.

특히 19개월의 자문위원 기간 중 9개월은 활동 내역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절반(47.4%)에 달하는 기간 동안 자문위원으로서 활동 없이 보수를 받았다. 삼성전자로부터 매월 200만원의 보수를 받았던 점을 고려하면, 자문위원 역할이 없음에도 1,800만원의 보수를 받은 셈이다.

이로 인해 이 후보자가 삼성전자 노사관계 자문그룹 자문위원에 위촉된 것과 자문위원 기간의 절반 가까이 활동하지 않았음에도 보수를 지급받은 점에 대하여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으로서의 전관예우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윤 의원은 “이 후보자가 삼성전자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던 19개월 중 절반에 달하는 기간 동안 공식적인 활동 없이도 보수를 지급받았다”라며 “노사관계 전문가로 꼽히는 이 후보자가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을 역임한 후 곧바로 민간기업의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점, 자문위원 전체 기간의 절반은 활동 없이 매월 200만원의 보수를 받은 점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전관예우라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의원은 “특히 자문료가 월 정액급이기 하나 9개월 동안 실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보수를 지급받은 것은 후보자의 개인적 도덕성을 넘어 제도 개선에도 나서야 한다”며 “이번 인사청문에서 이 후보자의 직무수행능력과 자질 검증을 비롯해 재단 사무총장과 자문위원 이력 사이의 직무관련성, 차기 정부의 노동정책 방향성 등에 대해 철저한 검증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