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과 하나피 알리 기발리 이집트 하원의장
박병석 국회의장과 하나피 알리 기발리 이집트 하원의장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인도네시아에서 열리고 있는 제144차 국제의회연맹(IPU) 총회 현장에서 다각적인 대면 외교전을 펼쳤다.

박 의장은 지난 20일부터 2박 3일간 발리 인터내셔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IPU총회에서 세계 의회 지도자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 전기차 등 경제 협력 강화, 부산 엑스포 유치 지원, 방위산업 협력 등 국익 증진을 위한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인도네시아 하원의장에 “CEPA 조속 비준” 요청= 박 의장은 특히 이번 IPU총회 의장으로 선출된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과 돈독한 우정을 과시했다. 박 의장은 20일 조코 위도도(이하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면담 자리에서 푸안 의장을 만난 데 이어, 21일 IPU총회 관리이사회에서 푸안 의장을 144차 IPU총회 의장으로 추천하는 발언을 하고, 22일에는 푸안 의장과의 별도 면담을 통해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박병석 국회의장과 발리 청년 환경운동가 멜라티 의즌
박병석 국회의장과 발리 청년 환경운동가 멜라티 의즌

 

박 의장은 푸안 의장에게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 및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CEP)의 조속한 비준에 대한 인도네시아 의회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푸안 의장은 이에 대해 “인도네시아의 수도이전 과정에서 한국의 세종시 건설 경험을 배우고 싶다”면서 “조코위 대통령과 함께 한국을 방문해 세종시를 시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조코위 대통령과 푸안 의장의 방문을 환영한다. 세종시 관련 자료 공유하고, 전문가 회의를 지원하는 등 의회 차원의 협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박 의장은 앞서 20일 조코위 대통령과의 면담 자리에 배석한 푸안 의장을 가리키며 “푸안 의장은 여러 계기에 자주 만나서 친구와 다름없는 관계”라며 친분을 과시했다.

이번 IPU총회에 참석한 110개국 대표단 중 박 의장만 유일하게 조코위 대통령과 면담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박 의장과 푸안 의장 간 끈끈한 친분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두 사람은 이번 회동을 포함해 모두 네 차례 만났으며, 2차례의 화상 회담을 포함하면 여섯 차례 면담했다.

태국 상원의장단에 “한국계 은행 재진출 협력”요청= 박 의장은 이날 푸안 의장과의 면담에 앞서 태국의 폰펫 위칫촌라차이 상원의장과 톤티시린 크라이시드 상원 부의장을 만나 양국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박 의장은 태국 측의 요청으로 이루어진 이날 면담에서 “양국 경제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두 가지 사항을 말씀 드리고자 한다”면서 “1997년 IMF 금융위기 때 철수한 한국계 은행들의 태국 재진출 허용과 양국 간 방위산업 협력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 “한국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지정되었으며, 세계가 인정한 5개 백신을 생산하고 있다”라면서 “한국과 태국이 공동으로 백신을 생산함으로써 양국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폰펫 의장은 “한국계 은행의 태국 재진출 문제를 의회의 관련 위원회에 전달하고 정부의 협조도 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태국과의 관계가 긴밀하기 때문에 방산 협력도 잘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국 간 백신 생산과 관련해서 폰펫 의장은 “태국의 대학과 한국 기업 간 조인트 벤처와 R&D 등을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 환경운동가 멜라티 위즌과 “플라스틱 추방”공감= 박 의장은 21일 발리의 청년 환경 운동가인 멜라티 위즌(21)과 만나 플라스틱 추방 운동 등 환경의 중요성에 관해 의견을 나누었다.

박 의장은 이날 총회 연설에서 플라스틱 추방의 시급성을 호소한 멜라티에게 “플라스틱병 하나가 썩으려면 500여 년이 걸린다. 어린 시절부터 이런 환경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멜라티는 이에 대해 “나는 지금 플라스틱을 추방하는 '바이바이플라스틱백(BBPB; Bye Bye Plastic Bags)' 운동을 벌이고 있다. 서울에도 지부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모로코 하원의장, ‘부산EXPO’즉석‘지지’= 박 의장은 알라미 모로코 하원의장의 요청으로 총회장에서 즉석 회담을 가졌다. 모로코 하원의장을 연임하고 있는 알라미 의장은 정보통신부 장관과 체육청소년부 장관 등을 역임한 유력 정치인이다.

박 의장은 알라미 의장에게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유치할 수 있도록 모로코의 지지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알라미 의장은 “기꺼이 지원하겠다. 한국과의 협력증진은 모로코의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알라미 의장은 “올해가 한-모로코 수교 60주년이다. 모로코에서 양국 국회의장이 함께 기념행사를 갖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이 밖에도 이집트,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바레인, 스리랑카 대표단과 오랜 지기를 만난 듯 반갑게 인사를 하는 등 특유의 친화력을 앞세워 활발한 의회 외교를 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