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당선인은 11일 오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한국과 일본 양국은 동북아 안보와 경제번영 등 향후 힘을 모아야 할 미래과제가 많은 만큼 양국 우호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5분간 기시다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통해 "동북아 안보와 경제번영 등 향후 힘을 모아야 할 미래 과제가 많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기시다 총리는 당선축하 메시지를 전했으며 윤석열 당선인도 '축하전화에 감사하다. 특히 오늘 3·11 동일본 대지진 11주기를 맞아 일본 동북지방 희생자와 가족분들,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어 “한국과 일본 양국은 동북아 안보와 경제번영 등 향후 힘을 모아야 할 미래과제가 많은 만큼 양국 우호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윤 당선인은 또 “양국 현안을 합리적으로, 상호 공동이익에 부합하도록 해결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취임 후 한·미·일 3국이 한반도 사안 관련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한·일 두 나라의 미래세대 청년들의 상호 문화이해와 교류증진의 필요성을 언급한 윤석열 당선인과 기시다 총리는 취임 후 이른 시일 내 정상 간 만남이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