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3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단일화에 전격 합의했다.

두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철수, 윤석열 두 사람은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시작으로서 정권교체, 즉 더 좋은 정권교체를 위해 뜻을 모으길 했다"며 단일화를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양 후보는 선언문을 통해 "저희 두 사람은 원팀(one team)이다. 서로의 부족한 부분은 메꾸어 주면서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고, 상호보완적으로 유능하고 준비된 행정부를 통해 반드시 성공한 정권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공동선언문 발표 이후 가진 기자들과의 백브리핑에서 "대선후보 사퇴와 관련 사과하라는 말도 있었다. 곧 지방선거가 있는데 합당은 어떻게 되는가"는 질문에 윤 후보는 "어찌됐든 안철수와 윤석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사실상 하나가 됐다. 누가 누구에게 사과하고 누가 누구에게 사과를 받고 이런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국민에게 더 나은 삶을 위해 함께 미래로 가는 그 생각만 머리에 차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지방선거보다도 대선에서 우리가 국민 승리를 이끌어내고, 그리고 대선 직후에 신속하게 합당 절차를 마무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지난달 27일 합의를 거절하지 않았나. 마음의 변화가 어떤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내 몸을 던져가며 우리나라를 좀 더 좋은 대한민국으로 바꾸고자 정권교체에 몸바친 사람이다. 대의에 따르는 것이 개인적인 어떠한 손해가 나더라도 그 대의를 따르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윤 후보는 "합당은 어떤 방법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안 후보와 국민의당 관계자들에게 이런 말을 했다. 제3지대의 원칙과 소신도 중요하고 정치 역할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동안 정계에 투신해서 닦은 경륜으로 우리 국민의힘과 힘을 합쳐서 국민의힘의 철학과 가치의 폭을 넓히고 우리와 함께 새로운 더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함께 노력을 해보자고 말씀드렸다. 안 후보와의 양당 합당으로 국민의힘이 국민들의 사랑을 더 받을 수 있게끔 가치와 철학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행정적 입각을 고려하는가"라는 질문에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 국민께 정말로 도움이 되는 일인지, 그리고 우리나라가 한 단계 더 앞서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좀 더 고민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가능성들이 있지 않나. 우선은 선거에서 이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정권교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선거에서 그런 말이 있다. 고개를 드는 순간 진다. 지금 이렇게 단일화를 한 게 선거에서 승리했다는 말이 아니다. 더 겸허하게 더 열심히 노력하고 국민께 다가가야 선거 승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는 말부터 하겠다. 그 다음에 선거 승리를 하고 나면 어떤 일로 국민들께 보답하고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은 그 때 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꼭 하고 싶은 일 중 하나는 지금의 국민의힘을 보다 더 실용적인 정당, 중도적인 정당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래야만 더 많은 지지층을 확보하는 대중 정당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 작은 기득권 세력들만 보호하는 옛날 모습의 정당으로는 이번에 정권교체를 하더라도 다시 실패를 할 수 있고 또다시 국민에게 외면받을 수 있다.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그래서 여러 역할을 할 수 있겠지만 우선은 국민의힘을 보다 더 실용적이고 중도적인 정당으로 만드는 일에 공헌하고 싶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대선을 엿새 앞두고 공약 관련해서 유권자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안철수 후보의 공약에 차이가 있는 부분도 있다. 단일화와 합당을 해서 정부를 함께 운영한다는 것은 서로의 차이를 극복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런 취지로 봐달라. 서로 다른 부분은 우리가 서로의 의견을 잘 조율해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안 후보는 "그래서 인수위가 있다. 인수위는 공약을 가지고 실행이 가능한지, 실제로 재정 추계를 해서 재정을 가지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를 점검한다. 지금 우리나라 군대에서 고칠 점이 많지 않은가. 병사월급 또는 최첨단 무기체제의 우선 순위, 그런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서로 각자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이 있다. 우리는 우리대로, 국민의힘은 국민의힘대로 함께 모여서 인수위에서 논의를 하면 대한민국을 위해서 훨씬 더 좋은 안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