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법정TV 토론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및 배우자 이슈를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창업일보 = 박우영 기자] ·

2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법정TV 토론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대장동 개발특혜 및 배우자 이슈를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윤 후보는 이 후보 배우자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제기했다. 윤 후보는 "공무원들 마음이 다 떠나가고 있다. 여기(법인카드 의혹)에 대해 제대로 조사하고 본인이 엄정하게 책임지는 게 민주주의다. 사람들 일할 의욕을 북돋아주는 게 경제발전 기본이 아니겠느냐" 법인카드 논란 의혹을 제기했다.

이 후보는 여기에 '김만배 정영학' 녹취록으로 맞섰다. 이 후보는 '김만배-정영학' 녹취록 피켓을 들고 나와 "안 보여드리려 했는데 꼭 보여드려야겠다"면서 "윤석열은 영장 들어오면 죽어. 윤석열은 원래 죄가 많은 사람이긴 해. 내가 가진 카드면 윤석열은 죽어"라고 적힌 녹취록을 읽어 내려갔다.

이에 윤 후보는 "김만배와 정 회계사가 통화한 녹취록을 말씀하시는데 그 사람들은 이 후보와 훨씬 가까운 측근이다. 저는 10년동안 본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제가 듣기로는 그 녹취록 끝 부분에 가면 김만배가 '이재명 게이트'라는 말을 한다고 한다. 그 부분까지 다 포함해서 말씀하시는 게 어떻느냐"고 되받았다.

이 후보는 "'이재명 게이트'라는 말이 있다고요? 허위사실이면 후보 사퇴하시겠냐? 그게 있었으면 지금까지 가만히 있었겠냐?"고 반문하고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지방자치단체장이 공공개발을 시도해서 5000억원이 넘는 개발이익을 환수한 사례는 이게 처음이다. 녹취록 끝에 '이재명 게이트'라고 말했다는 건 책임질 거냐"고 날을 세웠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또한 국채발행과 재정건전성을 두고도 부딪쳤다. 이 후보는 추가경정예산과 긴급재정명령을 통한 재원확장을 강조했다. 그는 "감염병으로부터 생명을 지키는 일은 국가가 할 일이다. 그 동안은 소상공인이 많이 책임지졌다. 이제는 국가가 개인에게 떠넘긴 책임을 국가가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간 시기 자영업자, 소상공인, 택배노동자가 입은 손실을 전부 보상하겠다. 추경과 긴급재정명령을 통해 향후 손실은 100% 확실히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도 "어려울 땐 써야 한다. 코로나 19 국면 등 필요시 재정확장이 필요하다"며 재정확장의 필요성은 인정했다. 하지만 추경 처리과정에서 민주당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단독으로 열어 정부안을 처리한 것에 대해서 '날치기'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여당에 정부를 설득해서 50조원을 확보하라고 했는데 겨우 찔끔 14조원을 보내놓고 합의하자고 했다. 그래서 국민의힘에서는 예산을 더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오늘 민주당이 17조원 정도를 날치기 통과시키려 해서 일단 합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그러면서 "제가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남은 37조원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이날 단일화 결렬 여파 때문인지 윤 후보에 "얼마 전에 추경이 부족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는데 확장재정을 하게 되면 금리인상 효과가 상쇄돼 더 금리를 올려야 한다.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이 돈을 갚지 못하는 그런 상황으로 몰리게 되는데 왜 이런 상황이 우리나라에만 생겼다고 생각하나"면서 날카로운 질문으로 몰아세웠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35조니 50조니 서로 호가경쟁하듯이 소상공인 위하는 척하다가 결국은 여당은 정부탓하고 야당은 여당 탓하고 그렇게 2년 동안 책임공방만 했다. 신물난다"면서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를 싸잡아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