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김희진 기자]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한 건설기능인 등에 훈장 및 표창하는 '건설기능인의 날' 정부포상 대상자를 추천·접수한다. 

건설근로자공제회는 17일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한 건설일용근로자의 노고에 감사하고 이를 치하하기 위한 정부포상 추천을 17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포상대상은 건설현장에서 오랜 기간 성실하고 안전한 시공으로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건설기능인과 건설업체의 퇴직공제 업무 담당자, 건설기능인력 양성과 수급에 공로가 있는 기능훈련 교사, 건설근로자 기능등급제도 활성화 단체 등이다.

포상후보자는 건설산업 및 고용노동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 후 정부에 추천된 후 정부의 심사와 국무회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올해는 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 표창, 고용노동부 및 국토교통부 장관표창 등 39점이 수여될 예정으로, 시상은 11월 22일 개최될 제13회 '건설기능인의 날'기념식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건설기능인의 날'은 건설기능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및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매년 11월 22일을 정부기념일로 제정했다. 한편 건설기능인에 대한 정부포상은 지금까지 총 419점의 훈장과 표창이 수여된 바 있다. 

추천 접수는 공적조서 등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가까운 공제회의 지사 및 센터에 직접 방문 또는 등기우편, 건설근로자 하나로서비스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추천 방법은 누리집 등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