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이진영 기자]

SBS 예능 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 조작 방송 논란에 휩싸이면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배성재 아나운서가 "후시 녹음을 진행한 건 맞지만 조작에 사용될 줄은 몰랐다"고 해명했다.

배성재는 지난 24일 트위치와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통해 "해당('골때리는 그녀들' 방송 조작) 글을 보고 아연실색했다. 내가 기억한 스코어와 달랐는데 내 목소리가 들어있었다. 그제서야 본방송을 보고 일이 크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제작진에게 연락을 했다"라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스코어를 얘기하는 목소리는 제 목소리가 맞다. 추후 녹음한 것이 맞고 책임을 피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제가 기억하기로는 초반 스코어가 4대0이었고 4대3이 되지 않았다. 근데 제 목소리로 4대3으로 나갔다. 그 멘트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기계적으로 읽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배성재는 “지난 1년 동안 중계하다 타임아웃 때 작가나 막내 연출자가 써온 멘트를 읽어 달라고 하면 언제적 경기인지 모르고 기계적으로 읽었다. 뇌를 거치지 않고 기계적으로 읽은 건 뼈아픈 실수”라며 자책했다.

그러면서 최종 결과에는 조작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6대3으로 경기가 끝난 건 사실이다. 결과를 바꾼 적은 없다. 내 인생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게 너무 충격적이다. 아무 말씀 못 드리겠다. 부끄럽다”라며 눈물을 보였다.

22일 방송된 '골 때리는 그녀들'은 FC구척장신과 FC원더우먼의 경기가 접전으로 진행된 것처럼 방영했다. FC구척장신이 승부를 3대0으로 앞서갔고, 뒤이어 FC원더우먼이 따라잡으며 3대2, 4대2, 4대3 등으로 박빙의 승부가 이어지다 결국 6대3으로 FC구척장신이 승리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그렇지만 4대0으로 표시된 점수판이 화면에 나가면서 조작 의혹이 불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출연자의 위치 등을 봤을 때 전반에 FC원더우먼이 득점하지 못한 상태에서 FC구척장신이 5골을 먼저 넣은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도 나왔다.

논란이 커지자 SBS는 편집 조작 사실을 인정했다. 제작진은 "경기 결과 및 최종 스코어는 방송된 내용과 다르지 않다고 하더라도, 일부 회차에서 편집 순서를 실제 시간순서와 다르게 방송했다"며 "제작진이 안일했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사과문 발표에도 여론의 뭇매가 이어졌다. 특히 배성재에겐 "조작 방송에 가담한 게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출연자까지 비난받는 상황이 되자, 제작진은 2차 공식입장을 내고 “이번 일은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출연진과 진행자 두 분 배성재, 이수근님과는 전혀 관계없이 전적으로 연출진의 편집 과정에서 벌어진 문제”라며 “모든 책임은 제작진에게 있으니 애 써주신 출연진에 대한 과도한 비난과 억측은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재차 사과했다.

사진 '골 때리는 그녀들' 화면캡쳐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