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이진영 기자]

가수 영탁이 소속사 밀라그로의 '음원 사재기' 정황을 알고 있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영탁은 6일 공식 팬카페를 통해 "먼저 팬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며 "최근 언론보도에 나온 내용에 대해 팬 분들의 걱정이 커지는게 보여 이렇게 글을 적는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변명으로 비쳐질 수 있는 이야기지만, 진실된 마음으로 한 자 한 자 적는다"며 "언론에 보도된 의혹처럼 제가 이 건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저는 이미 수사기관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고 이 건과 관련해 무혐의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또 영탁은 "보도된 카톡방은 대표님이 고용한 매니저와 방송 일정을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카톡방이었기 때문에 올라온 글 중 방송 일정 외의 다른 내용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며 "제 입장에서는 현장에서 뛰어야 할 매니저가 왜 모니터 사진을 보내는지 솔직히 한심한 생각이 들어 의미없는 이모티콘을 보낸 것도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영탁은 "이것이 불법 스트리밍 작업이라고는 조금도 생각하지 못했다"며 "제가 이 일을 알게 된 건, 2020년 2월 '미스터 트롯'에 참가할 시기에 대표님과 그 매니저 사이에 작은 다툼이 있을 시기였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는 "당시 대표님은 미안해 하며 일련의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하며 사기 당한 것 같다고 이야기해줬다"며 "무명시절부터 저를 위해 헌신해 오신 대표님이 오죽했으면 그렇게까지 하셨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솔직히 제 의견을 묻지 않고 진행된 일에 화가 난 것도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또 영탁은 "그러나 한편으로는 제 가치관과 반하는 일이 진행되지 않아 오히려 다행이라고 생각했다"며 "이후 이슈가 됐을 때 카페에 심경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도 그 때문"이라고 밝혔다. 

영탁은 "당시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드리지 못한 점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무작정 저를 믿어달라 말씀을 드리는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늘 말씀드렸듯이 저는 솔직하지 못한 것을 참지 못하기 때문에 저를 믿어주고 계신 팬분들에게는 사실을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며 "제 스스로 더 냉철하게 주위를 살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후회되고 죄송스러울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끝으로 영탁은 "제가 이렇게 직접 입장을 밝히는 것은 지금까지 영탁이라는 가수를 활동할 수 있게 도와주신 팬 분들과 밀라그로 대표님에게 해야 하는 도리라고 생각했다"면서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저를 아껴 주시고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걱정과 우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이번 일을 교훈 삼아 앞으로 정직하고 진솔한 가수로서 사랑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영탁의 소속사 대표인 이재규 밀라그로 대표는 지난 2019년 영탁의 발매곡 '니가 왜 거기서 나와'의 음원 스트리밍 수를 조작한 혐의(음악산업진흥법 위반 등)로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겨졌다.

지난 2018년 10월 '니가 왜 거기서 나와'가 발매됐을 때 영탁의 소속사가 프로듀싱 겸 마케팅 업체 대표 A씨에게 음원 사재기를 의뢰한 정황이 드러났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었으나, 밀라그로는 의혹을 전면부인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4일 밀라그로의 이재규 대표는 해당 음원 사재기 혐의에 대해 인정했다. 이 대표는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우려와 걱정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이번 사건의 혐의점을 모두 인정하고 있으며 깊이 반성하고 후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2019년 음원 스트리밍(실시간 재생) 방법에 대해 알게됐고, 무명가수의 곡을 많은 분들께 알리고자 하는 개인적인 욕심에 잠시 이성을 잃고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했다"고도 인정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영탁은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고도 했다. 그는 "이번 건은 제가 독단적으로 진행했으며 당시 가수는 음악적인 부분과 스케줄을 제외한 회사의 업무 진행방식에 관여 등을 할 수 없었고 정보 또한 공유 받지 못하고 있던 상황"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후 일부에선 영탁도 음원 사재기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고 이에 동조하는 듯한 행동도 보였다는 주장을 제기, 논란이 커졌다.

*이하 영탁 공식 팬카페 글 전문.

영탁입니다.

먼저 팬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최근 언론보도에 나온 내용에 대해 팬 분들의 걱정이 커지는게 보여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변명으로 비쳐질 수 있는 이야기지만, 진실된 마음으로 한 자 한 자 적습니다.

언론에 보도된 의혹처럼 제가 이 건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저는 이미 수사기관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고 이 건과 관련해 무혐의로 밝혀졌습니다.

보도된 카톡방은 대표님이 고용한 매니저와 방송 일정을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카톡방이었기 때문에 올라온 글 중 방송 일정 외의 다른 내용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현장에서 뛰어야 할 매니저가 왜 모니터 사진을 보내는지 솔직히 한심한 생각이 들어 의미없는 이모티콘을 보낸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불법 스트리밍 작업이라고는 조금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이 일을 알게 된 건, 2020년 2월 '미스터 트롯'에 참가할 시기에 대표님과 그 매니저 사이에 작은 다툼이 있을 시기였습니다. 당시 대표님은 미안해 하며 일련의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하며 사기 당한 것 같다고 이야기해줬습니다. 무명시절부터 저를 위해 헌신해 오신 대표님이 오죽했으면 그렇게까지 하셨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솔직히 제 의견을 묻지 않고 진행된 일에 화가 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제 가치관과 반하는 일이 진행되지 않아 오히려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후 이슈가 됐을 때 카페에 심경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당시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드리지 못한 점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무작정 저를 믿어달라 말씀을 드리는게 아닙니다. 늘 말씀드렸듯이 저는 솔직하지 못한 것을 참지 못하기 때문에 저를 믿어주고 계신 팬분들에게는 사실을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스스로 더 냉철하게 주위를 살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후회되고 죄송스러울 따름입니다.

제가 이렇게 직접 입장을 밝히는 것은 지금까지 영탁이라는 가수를 활동할 수 있게 도와주신 팬 분들과 밀라그로 대표님에게 해야 하는 도리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저를 아껴 주시고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걱정과 우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번 일을 교훈 삼아 앞으로 정직하고 진솔한 가수로서 사랑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영탁 올림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