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출처 질병관리청
그림출처 질병관리청

[창업일보 = 이진영 기자]

정부가 '위드(with) 코로나'로 불리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준비하기 위해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0일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이번 주중(11~15일) 마무리해 첫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상회복위원회는 정부뿐 아니라 민간이 참여하는 정책자문 기구로 위원회는 경제민생, 교육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4개 분야별로 단계 전환 전반에 대해 정책자문을 하고 사회적 의견수렴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11월9일쯤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1월9일은 전 국민 70%가 백신 접종을 마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달 25일을 기준으로 항체가 형성되는 2주가 지난 날짜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무총리 중심의 코로나19 일상회복위원회를 구성해 민간 전문가,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방역전략 전환의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앞서 내달 방역체계를 '중환자 치료 중심'의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일상회복을 위해 국민의 70%(18세 이상은 8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하고 고령층은 9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고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한편 이날 0시 기준 인구 대비 백신 1차 접종률은 77.7%, 접종 완료율은 59.3%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