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는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비리의혹들을 ‘대장동 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 등을 통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장기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는 12일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비리의혹들을 ‘대장동 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 등을 통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며 장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로 법적대응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지사와 관련된 비리 제보 및 이와 유사한 내용의 언론보도(주간조선 2021년 9월 13일 자)들을 적시하며 ‘대장동 게이트’를 공개적으로 이슈화했다.
 
장 후보가 문제를 제기한 대장동 개발사업은 이 지사가 지난 2014년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후 공영 개발로 추진한 성남 분당구 대장동 일대의 1조1500억원 초대형 규모 사업이다.
 
대장동은 판교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제 된 그린벨트지역이라는 점에서 처음부터 막대한 개발이익이 기대되는 사업이었다
 
이 사업에 ‘성남의뜰’이란 컨소시엄이 시행사로 선정 됐는데, 이 업체의 주주로 ‘화천대유자산관리’(이하 화천대유·14.28%)라는 신생업체가 참여한 사실을 의혹의 핵심으로 장 후보는 지적했다,
 
이 화천대유라는 회사는 2015년 경 성남시에서 대장동 개발 관련 민간 사업자 공모를 냈던 시기에 설립돼 실적도 없는데다 출자금은 5000만원에 불과했으나 대규모 개발사업에 주주로 참여한 것.
 
더욱이 화천대유는 설립이후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등과 해당 용지에 대한 시공계약을 맺었고 이후 2020년 매출액이 6970억원, 당기순이익이 1733억에 이를 정도로 수익성이 수직상승했다.
 
장 후보는 “언론보도에 따르면 현재 화천대유 직원 수는 16명에 불과하다. 얼마 안 되는 직원으로 단기간에 천억대가 넘는 막대한 수익을 올린 것”이라고 주목했다.
 
장 후보는 “문제는 이 업체의 계열사로 존재하는 ㈜천화동인1호라는 회사”라며 “㈜천화동인1호는 화천대유와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에 같은 주소지를 두고 있으며 화천대유의 전직 등기임원이 대표를 맡고 있다. 사실상 화천대유의 페이퍼 컴퍼니가 아닌가”라고 의문을 던졌다,
 
장 후보는 이어 “나는 어제 이 ㈜천화동인1호라는 회사에 이재명 지사의 아들이 직원으로 근무 중이라는 제보를 받았다”고 공개하고 “이 지사는 본인 아들의 취업문제에 대해 ‘(직원이) 5명 있는 회사에 다니고 있다’고 밝힌바 있다. 잡코리아 자료에 따르면 ㈜천화동인1호는 직원수 5인으로 되어있다”고 구체적으로 파고들었다.
 
장 후보는 “공직자는 누구보다 청렴해야 한다”고 못 박은 뒤 “만약 이재명 지사가 대장동 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갑자기 설립된 신생업체에 수의계약으로 사업을 몰아주고, 이 회사가 수천억의 수익을 구현한 상황에서 이재명 지사의 아들이 이 업체의 계열사에 취직했다면 이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장 후보는 “저는 이상의 정황만으로도 수사기관의 수사와 국회의 국정조사에 돌입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대장동 개발과정에 참여한 자본금 5천만원짜리 업체는 수천억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 개발이익의 기원은 무엇인가. 그 돈은 주택가격을 부담한 입주민들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이다. 그리고 이는 고스란히 집값상승의 부담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진상 규명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장 후보는 결론적으로 ▷이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이 지사의 국회 출석과 증인 채택 ▷아들이 취업한 회사가 대장동 개발에 참여한 사업체의 계열사가 맞는지 이 지사의 해명 등 3가지를 요구했다.

한편 이에 대해 이 지사 측은 "장 후보가 주장한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수주업체 취업과 비리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면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장 후보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