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 이진영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빌보드 차트 조작설에 "K-팝이라 타겟이 된다"고 반박했다.

차트 순위 조작설에 대한 이야기는 26일(현지시간) 공개된 방탄소년단과 빌보드의 인터뷰에서 전해졌다.

이날 리더 RM은 올리비아 로드리고(Olivia Rodrigo)나 두아 리파(Dua Lipa)의 팬들은 BTS 노래의 차트 1위를 두고 조작된 게 아니냐는 지적을 한다'는 빌보드 질문에 "그런 의문도 제기할 수 있다고 본다(It’s a fair question)"면서도 "(문제가 된다면) 빌보드 내부에서 차트 1위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에 대해 의논하고 규칙을 변경하면 되지 않느냐"고 답했다.

빌보드는 로드리고와 리파 팬들의 의견을 인용해 'BTS가 로드리고나 두파 등 경쟁 가수들보다 스트리밍수나 라디오 방송 횟수가 적은데도 차트 1위에 올랐다는 걸 이상하게 생각하는 팬들이 있다'는 내용에 관해 얘기했다. BTS는 곡 구매수와 다운로드 수에서 다른 가수를 앞서고 있다.

이에 RM은 "스트리밍이 순위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하는 건 빌보드에 달려있다"며 "우리가 보이그룹이고, K-팝 그룹이라 타겟이 되기 쉬운 것 같다"고 말했다.

소속사 빅히트뮤직 신영재 대표는 '차트 조작설'에 "우리가 실제로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좋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신 대표는 "BTS의 성공이 어떤 사람들에겐 의아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미국 시장은 다운로드만으로 쉽게 1위를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 곡의 임팩트가 여러가지로 나타났고, 그 성과가 자랑스럽다"고 했다.

사진 빅히트뮤직 제공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