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이석형 기자 = 기사회생한 대우조선해양에 민간경영관리위가 설치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우조선해양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민간 경영관리위원회를 설치해 향후 대우조선에 대한 경영관리를 산업은행 중심에서 민간 중심으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즉 그간의 산업은행 중심에서 벗으나 민간 외부인들의 감시를 통해 신규자금 수혈 이후에도 대우조선해양의 고강도 자구노력을 감시할 것으로 보여 대우조선 직원들의 긴장은 한시라도 놓을 수 없을 것 같다.

대우조선은 현재 인력 감축, 자산 매각 등 자구노력을 통해 5조3000억원을 자체적으로 마련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하지만 책임감 있는 약속 이행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말까지 자구안의 34%인 1조8000억원 밖에 만들지 못했다.

이로 인한 막대한 혈세를 수혈받은 대우조선이 정작 자구 노력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앞으로는 민간 전문가들이 대우조선을 들여다 본다.

임 위원장은 "그동안 대우조선 관련 구조조정 계획이 세 차례나 수립됐고, 이 과정에서 2조9000억원의 신규지원이 이뤄진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채무재조정 이후 앞으로 남은 문제는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차질없이 추진하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우조선의 정상화는 과감한 경영쇄신에서 시작되는데 민간 경영관리위가 매년 이뤄지는 실사를 바탕으로 자구노력 등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감시할 것"이라며 "대우조선 스스로도 국민들게 드린 부담에 대해 뼈아픈 자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민간 중심의 경영관리 속에서 조직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이후 국내 조선업 개편에 대한 방향도 제시했다.

임 위원장은 "현재 조선업 전체에서 대형 3사의 구조조정이 가장 중요한데 2018년 이후 대우조선이 작지만 단단한 회사가 된다면 빅(Big)3를 빅2로 만드는 구조조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단 올해 중 대우조선이 구조조정을 마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내년 이후 인수합병(M&A)을 통해 대우조선의 주인을 찾겠다"고 밝혔다.

지난 17일과 이날 이틀동안 진행된 사채권자집회에서 대우조선 회사채를 보유한 투자자들은 신규 자금 지원을 위한 채무재조정에 합의했다.

앞으로 기업어음(CP) 투자자만 채무재조정에 찬성하면 대우조선은 본격적으로 경영정상화 절차를 밟게 된다.

임 위원장은 "기관투자자들이 (대우조선 채무재조정 찬성) 결정을 내리기까지 내부 진통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이 결과적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준 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CP 채권자만 동의한다면 대우조선 이해관계자간 합의 절차는 마무리 될 것"이라며 "현재 CP 투자자들의 동의를 구하고 있고 늦어도 이번 내에는 합의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연금,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은 대우조선의 분식회계로 손해를 봤다며 앞서 대우조선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장을 접수했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의 회사채를 갖고 있는 기관투자자들이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투자자로서 할 수 있는 당연한 권리"라며 "대우조선 회사채를 갖고 있는 기관들이 분식 재무재표를 보고 투자를 한 만큼 소송 가능성이 있고 현재 그 규모는 1400억원 정도 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