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지수 ( price index)

 

가의 변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기준이 되는 해(기준시점)의 물가수준을 100으로 하고, 그 후의 물가를 종합지수의 형태로 나타낸다. 물가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일 뿐 아니라, 각종 정책의 지표로서 또는 각종 디플레이터(가격수정인자)로서 이용된다. 물가지수는 상품거래의 단계에 따라 도매물가지수·소매물가지수 ·생계비지수의 구별이 있으며, 특수한 것에는 무역물가지수·농촌물가지수 외에 지역적인 물가차를 표시하기 위한 지역차물가지수가 있다. 물가지수는 먼저 각 상품의 가격계열을, 기준시점을 100으로 나타낸 가격지수에 합계 1의 웨이트(가중치)를 배분하여 가중평균()을 함으로써 작성되는데, 웨이트를 잡는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여러 방식이 있다.

 

□ 라스파이레스식  Laspeyres formula

 

약칭 L식. 기준시에 있어서의 상품수량을 웨이트로 한 지수이다. 즉, 각 상품의 기준시점에서의 가격을 pao, pbo, pco…, 수량을 qao qbo qco…이라고 하면 라스파이레스식 물가지수는 다음 식으로 구할 수 있다.



낸 것이다.

 

□ 파셰식 Paasche formul

 

약칭 P식. 라스파이레스식과는 반대로 비교시점의 웨이트를 사용한 지수이다. 현재 구입하고 있는 것을 과거의 기준시점에서 구입할 때 얼마가 되는가 하는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서 다음 식으로 표시된다(pa1, pb1, pc1…은 비교시점에 있어서의 가격).

이 지수는 매년 웨이트를 바꾸어 과거의 지수를 다시 계산하여야 하는 난점이 있어 널리 쓰이지 않는다.

□ 피셔식 Fisher formula

 

약칭 F식. 이상의 L식과 P식의 기하평균인 피셔식 지수는


로 구해진다. 양 지수의 결점을 보완한 의의를 가지는 것으로서 고안자인 I.피셔는 이것을 이상산식(
)이라고 이름붙였으나, 계산이 복잡한 점도 있어서 실제로 사용되는 일은 거의 없다.

 

□ 에지워스식 Edgeworth formula

 

현재 구입한 상품의 양과 기준시점에서 구입한 양과의 평균만큼 구입한 경우에 물가의 상승이 있었는지 어떤지를 나타내는 지수로 아래와 같이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L식≥F식≥P식의 관계가 성립한다. 이 중 가장 널리 이용되는 것은 라스파이레스식이다. 한국의 현행 물가지수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한국은행이 작성하는 생산자물가지수와 전도시() 소비자물가지수가 있다. 자료원 두산백과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