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터넷에선 블로그(Blog)가 단연 화제입니다. 며칠전 한미르가 국내포털로서는 처음으로 블로그 서비스(blog.hanmir.com)를 선보였습니다. 그런데, 도대체 블로그가 무엇일까요? 블로그란 웹(web)과 항해일지를 뜻하는 로그북(logbook)의 합성어로 일종의 커뮤니티 게시판입니다. 블로그를 이용하여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사이트를 개설하여 많은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곳에 올릴 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것이죠. 아래는 블로그에 대한 보도기사입니다. [편집자 註]  

 

 

블로그(Blog)   "1인 미디어 시대 창출""

 

 

블로그(Blog)가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 모델로 급부상하고 있다. 블로그는 웹(Web)과 로그(Log)를 합친 단어로 개인이 기록하는 인터넷상의 일지를 뜻한다. 블로그는 형식적인 면에서 홈페이지 게시판 커뮤니티 등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 형태를 모두 포함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블로그사이트에 작성한 글들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읽혀지는 기술적 특성으로 인해 '1인 미디어'라는 새로운 개념을 유행시키고 있다. 언론 교육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기 시작한 블로그는 이제 엔터테인먼트 기업PR 등으로도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번 이라크 전쟁으로 인터넷에서 가장 유명해진 사람은 부시도 후세인도 아니다. 그는 바로 전쟁을 겪는 바그다드의 일상을 생생하게 기록한 블로그 운영자 살람 팍스(Salam Pax)다. 전시 상황에 처한 바그다드의 풍경과 폭격을 바라보는 자신의 느낌 등을 일지 형식으로 기록한 그의 블로그 '라에드는 어디 있나'(dear-raed.blogspot.com)는 전세계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CNN이나 알자지라 등 기존의 미디어가 표현하지 못한 전쟁의 단면들을 이 사이트는 실제 전쟁을 겪고 있는 한 개인의 입장에서 생생하게 묘사해 냈기 때문이다.

 

블로그는 이처럼 누구나 쉽게 자신의 글을 작성,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수많은 네티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적인 기능에서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와 차별된다.  과거에 단순히 인터넷 서비스의 수요자에 불과했던 네티즌들이 이제는 직접 콘텐츠를 만드는 생산자로 바뀌고 있으며 블로그가 이를 가장 잘 수용하고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3~4년전 미국 등에서 등장한 블로그는 이같은 미디어적인 특성으로 인해 이미 MSNBC CNN 등의 대형 사이트에서 게시판을 대체한 커뮤니케이션 툴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외국의 사이트인 블로거닷컴(www.blogger.com)을 비롯해 지난해말 개설한 국내의 블로그(www.blog.co.kr) 등도 블로그 전문사이트로 큰 각광을 받고 있다.

 

기존의 홈페이지가 제작과 운영 측면에서 기술적인 제약을 갖고 있었던 반면 블로그는 인터넷 이용자라면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사이트를 개설해 운영할 수 있다. 블로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편집창에서 간단히 기록한 글은 곧바로 자신의 사이트는 물론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곳들에 올려진다. 한 예로 블로그(www.blog.co.kr) 포털에 개설된 자신의 페이지에서 '아쉽게 좌절된 동양의 프로농구 우승'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작성해 스포츠 카테고리로 등록하면 '블로그 뉴스 섹션'의 스포츠란에 자동으로 글이 올려진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글을 구독하는 다른 블로거 사이트에도 실시간으로 글이 전달된다. 이같은 특성은 일부 운영자 위주로 운영되는 기존 커뮤니티 사이트와도 뚜렷이 구분되는 점이다. 기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대다수 이용자들은 단순히 '둘러보는' 입장이지만 블로그 사이트에서는 스스로 운영자로서 '참여하는' 입장이 된다.

 

에이블클릭(대표 황재혁)이 지난해말 개설한 블로그(www.blog.co.kr) 사이트는 기존 외국 사이트의 서비스 모델을 도입하긴 했지만 기능면에서 한국적 인터넷 문화를 적절히 적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블로그에 커뮤니티 개념을 접목시킨 '링(Ring) 블로그'는 특정 관심사를 주제로 각각의 블로거들을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다. 외국과 달리 인터넷상의 커뮤니티가 활성화된 국내 네티즌들의 성향을 반영한 것이다. 블로거들은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링 블로그에 참여,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남길 수 있다. 아바타 사진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엔터테인먼트적인 특성도 국내 사이트의 특징이다. 외국 사이트의 블로거들이 주로 미디어적인 내용을 텍스트 위주로 꾸미는 반면 이 사이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선호하는 국내 블로거들의 성향이 그대로 반영돼 있다. 자료원 한국경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