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정운갑의 집중분석' 인터뷰 "다주택자는 보유세 강화 등 규제강화해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25일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 참석 중 지지자들을 만나 인사를 하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25일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 참석 중 지지자들을 만나 인사를 하고 있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25일 “실수요자들이 집을 가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주지 않으면 현금 부자들이 다 ‘줍줍’ 해간다”면서 “생애 첫 주택 구입을 하는 실수요자들에 한해 LTV를 완화시켜서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는 사다리를 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후보는 이날 오전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 인터뷰에서 ‘거래세, 양도세 문제가 거론되는 상황’에 대한 질문에 “(그분들은) 보통 조세 정책의 기본은 보유세는 늘리고 거래세는 줄여서 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양도소득세를 올리고 보유세를 올리니 출구가 없어진 것 아니냐는 논란이 (시장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잘 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정 방향과 관련해, 송 의원은 ‘다주택자 규제 강화, 실수요자 규제 완화’의 방향에서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보유세를 강화하되 다주택자들이 가진 주택의 시장공급을 위해 일시적으로 양도세를 줄이는 방향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실수요자 시장에 대해서는 보유세와 양도세 모두 완화해 실수요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 후보는 코로나19 백신 수급과 관련해 “정부가 잘 하고 있다. 보릿고개라는 말처럼 2/4분기 물량이 부족할 때는 계약대로 물량이 공급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검토지시를 하셨듯이 플랜B로 러시아의 스푸트니크Ⅴ도 준비를 해서 상호협력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