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회원전용
서경덕, 中 샤오미에 항의... "한복 '한국문화'로 정확히 바꿔라"
서경덕, 中 샤오미에 항의... "한복 '한국문화'로 정확히 바꿔라"
  • 김진우 기자
  • 승인 2021.02.1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서경덕 교수팀 제공
사진 서경덕 교수팀 제공

[창업일보 = 김진우 기자]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중국 전자제품 기업 샤오미에 "한복을 '한국문화'로 수정해라"는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일은 샤오미가 최근 스마트폰 배경화면 스토어에서 한복을 '중국 문화(China Culture)'로 소개하여 큰 논란이 된 후, 샤오미측은 사과하고 해당 이미지 설명을 수정했다.

하지만 수정된 문구에서 '한국 문화(Korea Culture)'가 아닌, '중국(China)'만 삭제한 후 '문화(Culture)'로만 남겨 놓은 것은 한복을 한국 문화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샤오미 중국 본사측에 항의 메일을 보내 "한복 배경화면 설명에서 '한국 문화(Korea Culture)'로 다시 한번 정확히 바꿔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라면 비즈니스 해당 국가에 관한 문화적 정서를 정확히 인지할 줄 알아야만 한다. 이것은 비즈니스의 기본이다"고 충고했다.

특히 서 교수는 이번 항의 메일에 한복 관련 역사적 자료를 첨부하여 한복이 한국의 전통의상인 이유를 함께 설명했다.

한편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에서 조선시대 모자 '갓'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자 중국 네티즌들이 "갓도 중국 것"이라는 억지 주장을 계속해서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서경덕 교수팀은 한복, 김치 등에 대한 다국어 영상을 현재 준비중이며, 전 세계 네티즌들에게 대한민국의 전통문화를 꾸준히 알려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