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이 22일 개원했다. 사진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 현판.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이 22일 개원했다. 사진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 현판.

[창업일보 = 김진우 기자]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이 22일 새롭게 문을 열었다.

근로복지공단은 이날 오후 2시 광주지역 산재노동자가 편리하게 전문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 개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은 신체회복을 통한 직업 및 사회복귀 촉진에 중심을 두고 운영되며, 통원치료가 필요한 산재환자에게 전문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래재활센터이다.

외래재활센터는 공단 직영병원이 전문재활서비스 제공 기반을 갖추고 있지만, 접근성이 취약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독일·미국 등 선진국 벤치마킹과 내·외부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설치를 추진하였으며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은 2019년 4월 첫 번째 외래재활센터인 ‘근로복지공단 서울의원(영등포)’에 이은 두 번째 외래재활센터이다.

운영인력은 개원 초기 수요를 감안하여 전문의 6명, 간호사 8명, 치료사 24명 등 48명으로 시작하여 단계별로 확대할 예정이며, 시설은 436평 규모로, 직업복귀강화실, 근골격계치료실, 수부작업치료실 등 7개의 치료실과 각 진료실, 초음파실, 처치실 등을 두고 있다.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 전경. 사진 고용노동부 제공
근로복지공단 광주의원 전경. 사진 고용노동부 제공

주요 서비스는 산재환자를 대상으로 1:1 집중재활치료, 작업능력 강화치료, 신체기능 향상훈련을 포함한 환자 맞춤형 재활프로그램, 산재 트라우마 치료 등 재활서비스와 근골격계질환 등에 대한 업무관련성 평가를 실시한다.

강순희 이사장은 “공단의 특화된 전문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산재노동자들이 조기에 일터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지속적인 재활서비스 강화와 수혜자 확대를 통해 산재노동자뿐만 아니라 일반재해자 등 모든 국민들로부터 환영받는 최고의 재활 의료전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개원식에는 이용빈 광주 광산갑 국회의원, 광산구 구청장, 광산구의회 의장, 병원 관계자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른 소수의 인원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